동요는 어린이의 감정이나 심리를 나타낸 어린이를 위한 시로서 동시와 그 성격이 유사하나, 글자수를 맞추어 지은 정형시라는 점이 동시와 다르다. 또한 동요란 아동을 위해 어른이 지은 가용와 아동 자신이 지어서 아동이 부르는 노래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전래동요와 아동의 생활을 중심으로
전래동화는 전승 문학의 한 유형으로 전승 문학과 마찬가지로 구전되어 근대에 와서 수집되고 문헌으로 기록된 것을 말한다. 전승 문화 장르에는 민담, 우와, 신화, 전설, 전래동요가 포함된다. 전래 동화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이야기를 동심을 바탕에 깔고 개작, 재화한 동화이다. 전승 문학은 본래 성
전래 놀이와 관계가 되는 전래동요를 듣고 따라 부름으로써 음악 언어에 익숙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고 어린이 성장발달에 조화롭고 원만한 인격을 육성하는데 도움을 준다.
· 전래놀이 자료를 활용함으로써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서로를 이해하면서 노는 능력을 기를 수 있고 책임감과 자발성
, 이야기를 좋아하는 어린이의 심정에 호소하여 전래되어 왔다.
전래동화는 특히 민담 가운데 많으며, 공상·서정(抒情)·교양적인 요소가 이야기의 주축을 이룬다. 이러한 동화는 그 겨레의 생활·풍속·종교 등과도 깊은 관계가 있으며, 이야기를 좋아하는 어린이의 심정에 호소하여 전래동요와
전래동화와 창작동화가 있으며 먼저 전래동화라는 것은 특히 민담 가운데 많으며, 공상·서정(抒情)·교양적인 요소가 이야기의 주축을 이룬다. 이러한 동화는 그 겨레의 생활·풍속·종교 등과도 깊은 관계가 있으며, 이야기를 좋아하는 어린이의 심정에 호소하여 전래동요와 같은 구비(口碑)의 방법으
연주 되었으며 역대의 왕들도 연락(宴樂)을 좋아하였고 특히 송나라에서 <아악>이 전래된 고려 중엽에는 절정을 이루었다. 태조와 혜종을 거쳐 광종때부터 가악이 숭상 되었으며 불사인 연등회나 고대로부터 이어져 내려온 천풍, 산신, 하백을 제사하는 의식인 팔관회가 봄과 가을에 각각 열렸다.
전래동요를 언어와 마찬가지로 영아기 교육단계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또한 여러 학자들은 유아에게 동시를 가르칠 때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교사가 시를 좋아하고 시에 대한 열정을 갖는 것이라고 하였다. 그들의 견해에 비추어 볼 때 우리의 유아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
전래동화나 전래동요를 즐겨 들으며 자연스럽게 우리말과 친해지고 즐거움을 경험하도록 한다.
3. 교육과정에 나타난 전통놀이
유치원 교육과정에서는 기본생활습관 및 협동적인 생활 태도를 강조하였으며 “더불어 사는 사회”의 구성원을 길러 내고, 우리 고유의 전통적인 가락, 조형물이나 춤
Ⅰ. 서론
현재의 음악교육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 음악교육자로 코다이와 오르프를 들 수 있다. 이들은 음악교육이 무엇을 의미하며 또한 어떻게 음악교육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확고한 철학을 구축하였고 그 철학과 이념을 실현하기 위한 음악과 교수-학습방법론을 개발하였다. 특히 코다이
Ⅰ. 서론
음악 감상이란 음악을 예술적으로 즐기는 것으로 작곡가와 감상자 사이의 의사소통이다. 음악 감상은 음악의 미적 특성과 의미를 이해하고 즐기는 행위로서, 이는 음악을 형성하고 있는 음악 구성요소들, 즉, 리듬, 가락, 화성과 같은 모든 표현적 요소에 대한 특징과 생성원리의 구체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