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요란 어린이의 세계를 어린이에 의해 불려짐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노래이나 어린이의 노래라는 간단한 의미 표현과는 달리 동요의 특질은 보는 이의 관점에 따라 구분되는데 첫째 동요는 아동 문학의 범주에 속하는 동시에 음악의 범주에도 속하며 둘째 동요는 민요 가락에 바탕을 둔 전래동요로부
동요와 동화가 있음을 강조하면서 조선의 전래동화를 모으려는 의지를 표명하고 있다. 여기서 전래 동화란 민족사상의 원초로서 설명되고 있다. 4개월이 지난 다음 1923년 1월 1일 잡지 <개벽>에는 조선 고래 동화모집 결과가 발표되었다. 그 결과 약 150편의 동화가 수집되었다. 이를 관장한 방정환은 다
전래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좋은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하여 작품 소개 및 문학적 특징(주제, 등장인물, 배경, 플롯)과 미술적 특징을 분석하고, 2개 장르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10점)
2.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내용체계에 근거하여 ‘나를 알고 존중하기’ 내용범주와 관련된 좋은
전래 동화의 위치는 서사 양식에 속한다. 아동문학의 갈래는 일반 문학이론을 바탕으로 나누되 아동문학의 특수성을 감안해야 한다. 아동 문학은 크게 서정(동요와 동시), 서사(동화와 아동소설, 희곡, 아동극과 시나리오), 교술(생활문, 일기, 편지글, 기행문, 아동문학 평론)로 나눌 수 있다. 동화란 동
전래 동화의 위치는 서사 양식에 속한다. 아동문학의 갈래는 일반 문학이론을 바탕으로 나누되 아동문학의 특수성을 감안해야 한다. 아동 문학은 크게 서정(동요와 동시), 서사(동화와 아동소설, 희곡, 아동극과 시나리오), 교술(생활문, 일기, 편지글, 기행문, 아동문학 평론)로 나눌 수 있다. 동화란 동
전래 작품까지 다 포함된다. 작가는 성인작가를 비롯하여 아동작가까지를 포함하며, 독자층도 유아와 아동은 물론 청소년과 성인까지 아동문학의 독자에 포함시킬 수 있다. 작품 내용에 있어서 성인을 위해 창작된 작품이라 하더라도 아동이 읽어 소화할 수 있는 작품이면 아동문학의 범주에 넣을 수
동요 등의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시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유아는 문학 활동을 통해 문화를 전수받고 또한 풍부한 단어를 획득 할 수 있으며 문학 활동을 통해 얻어진 깊은 이해력을 통해 더욱더 많은 것을 지각할 수 있다. 유아문학은 유아에게 즐거움을 줄 뿐 아니라 인간세계에 대한 이해를 함께
Ⅰ. 개요
궁극적인 의미의 독서 효과는 누구보다도 독자 자신의 자발적인 흥미와 동기 유발이 없이는 결코 그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독자가 긍정적인 독서 경험을 통해 독서의 만족감을 얻게 되었을 때만이, 자신이 의미를 구성하는 주체이며 자신의 경험은 의미를 생산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라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유아의 삶에서 책의 가치나 책읽기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이제 유아의 삶은 점차 독립적인 삶으로 발전하기 시작한다. 유아는 책 속에서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세계를 새롭게 만나게 된다. 그리고 재미와 즐거움을 맛보게 된다. 유아를 위한 책은 성인을
동요로 표현하고 있어 유아들이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고, 리듬감도 느낄 수 있다. 주변에서 쉽게 만나는 넉넉한 정을 가진 인자한 할머니와 숲속에 사는 여러 동물이 등장하여 만두 만들기 소동을 벌이는 이야기로 내용이 활기차고 재미있다. 이 그림책은 채인선 작가가 글을 쓰고 이억배 작가가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