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려는 것이 공자 이래 여러 학자들의 공통된 관심사였다. 제자백가들이 제출한 해결책의 대부분이 실천하기엔 요원한 것들이었다. 왜냐하면 군주들이 필요로 한 것은 백성들에게 선정을 베풀기 위한 이성적인 정책이 아니라, 각국이 당면한 새로운 문제를 다룰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대안이었다.
있는지도 알아볼 수 있다.
법치는 법을 통해 다스리는 것이다. 결국 법치란 무엇인가를 알기 위해서는 ‘누가’, 법으로, ‘누구를’, ‘어떻게’ 다스리는 지를 살펴봐야한다. 따라서 제자백가로서 법가와 현대 민주주의에서의 법치 사이의 주체와 객체, 통치방법의 차이를 살펴볼 것이다.
*도가의 천지불인(天地不仁:천지는 인하지 않는다.)
-천지는 자연그대로의 천지이기 때문에, 하늘이 가려서 누구를 더 사항하지 않는다.
자연이 베푸는 사랑은 평등하다. (유가의 사상과 대립, 묵가와 유사)
*절용 - 쓰는 것을 절제
1)생산의 제한 : 쓸데없는 생산 제한,
재물의 낭비가 없고 백성의 수
인도가 종교의 나라라고 한다면 중국은 동양철학사상의 본원지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흔히 생각하기를 중국 사상하면 먼저 고루하고 답답하며 현실과 동떨어져 있다고 여긴다. 그 깊이에 있어 감탄을 하면서도 쉽사리 받아들이지 않는 것도 이와 같은 생각 때문이다. 그러나 찬찬히 조심스럽게 이어
구송설화로 말기의 작품, 비유 하편은 유가를 욕한 문헌인데 후기에서 말기의 것이다. 제5류는 비성문·비고림·비제·비수·비돌·비혈·비아부·영적사·기치·호령·잡수의 11편이다. 성곽수어 집단으로서 묵가가 중기에서 후기에 계속해서 써 나간 병기교서이고, 그 중에는 진묵이 쓴 것도 있다.
향상시켰다. 철학의 발전은 사람들이 도덕현상을 보는 관점과 분석력을 높여 주었을 뿐만 아니라 그 이론 체계를 요약하고 논증하는 논리적 사고력을 향상시켰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선진시대의 윤리학설은 그 당시 사회 대변혁과 철학의 발전 그리고, 제자백가의 논쟁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1. 동아시아 역사와 자연환경
중국은 러시아, 캐나다 다음으로 넓은 영토를 가진 나라이다. 때문에 중국의 지형과 기후는 그 공간적 크기가 광대한 만큼 매우 복잡하고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난다. 낮고 평평한 평원(平原)이 있는가 하면, 기복이 크지 않은 구릉지역이 있고, 봉우리가 우뚝우뚝 솟아있는
제자들의 존경을 받았다. 그는 공격적인 전쟁을 비난했을 뿐 아니라, 전쟁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는 말을 들을 때마다 전쟁을 막기 위해 먼 길도 마다하지 않고 달려가곤 했다.
. 태어난 곳, 태어난 해, 생을 마감한 해 등이 확실치 않으며 공자 이후 첫 번째의 주요 사상가로서 묵가(墨家)라는 학파의
사상이라고 이해하여야 할 것이다. 법가가 다른 제자와 백가와 가장 특징적인 차이를 보이는 것이 바로 이상주의적이거나 아니면 과거회귀적인 성격에서 탈피하고 현실과 미래를 인식하고 이에 발생되는 문제를 해결하려는 시도를 한 것이 가장 특징적인 요소로 지적할 수 있을 것이다. 법가도 다른
1.개요
음양가에 대해..
음양가는 복잡한 자연현상을 관찰하여 이를 음(陰)과 양(陽)의 운동으로 설명하고자 한 제자백가(諸子百家)의 한 유파이다.. 음양가의 사상은 전국시대를 거치면서 두드러지게 발달한 우주·자연에 관한 음양(陰陽)·5행(五行)의 체계를 종합하여 이룬 일종의 자연철학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