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씨남정기>는 정통사대부로서 정치적 이념을 실현하고자 했던 서포 김만중의 작품으로, 작가가 분명히 밝혀졌으며, 또한 사대부가 창작한 국문소설이란 점에서 커다란 의의를 가지는 작품이다.
조선시대는 훈민정음 창제이후 문자사용이 이원화되어 한문담당 층과 국문담당 층으로 분화되어 있었
사씨남정기」가 계몽적 소설이라는 것을 보여주며 사실성(리얼리티, reality)을 확보하는데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세 번째 특징으로는 「사씨남정기」가 가정소설이라는 점이다. 가정소설의 관점에서 보면 당시의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가정사인 처와 첩과의 갈등을 정실인 사씨는 부덕(婦德) 여기서
조선후기 파당적 정쟁의 한 형상인만큼, 선악을 미리 규정하고 있는 작자의 시각에 끌려감이 없이 거기 담긴 현실적 의미를 보다 냉정하게 객관적으로 읽어낼 필요가 있다.
남북한의 <사씨남정기> 연구에서 드러나는 이러한 독법의 차이는 연구에 임하는 논자들의 접근 시각 차이에서 비롯된 것인데,
시대의 삶과 사랑과 기쁨과 아픔을 진실
되게 느낄 수 있는 것은 무척이나 신나는 일이다.
<사씨남정기>는 구체적인 역사적 사건을 모티프로 Tm여진 소설이다. 이 소설을 통해서 우리는 조선시대 숙종대의 정치적, 사회적 상황을 알 수 있고 더불어 숙종과 인현왕후, 장희빈 등 매우 구체적인 역사
시대가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임진왜란 이후 17세기~19세기에 나타난 전반적인 소설의 특징과 시대별 주요 작품을 중심으로 조선 후기 소설의 전개 과정 고소설 전개의 시기별 양상을 다음과 같이 세분화하여 보기도 한다. (『韓國文學槪論』 p.287-p.293)
: 성립기(15세기)→ 발전기
중심으로 하층민들의 카타르시스의 대응물이 되었던 것이다. 즉 판소리는 조선조 하층민들의 중세적 상황의 변화와 새로운 평등사회의 도래를 희구하는 예술적 장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중세에서 근대로 나아가는 것을 지향하는 민중들의 꿈을 반영하고 있는 장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남북한
조선조 송도 숭인문 안에 전우치라는 선비가 살고 있었다. 그는 일찍이 도사를 만나 ‘신선의 도’를 배워 묘한 재주를 얻었으나 자취를 감추고 살았으므로 세상에 알려지지 않았다. 이즈음 남방 바닷가고을에 해적이 자주 쳐들어오고 흉년까지 겹쳤으나 조정에서는 권세를 다투기에 바빠 백성들의 어
사씨남정기>는 그와는 다른 독특한 제목을 갖고 있다. 이를테면 사씨 부인의 이야기라면 <사씨부인전> 정도의 제목을 달고 나오는 것이 관행인데도 굳이 <사씨남정기>라고 했을 뿐만 아니라, 나아가 아예 그냥 <남정기>라고 한 것까지 있을 정도이다. 그만큼 '남정'에 중심을 두고 있다는 말이다.
그렇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