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후기 호남지방을 중심으로 생겨난 소리예술의 하나로 굿판을 중심으로 형성된 광대들의 소리에서 시작하여 차츰 양반과 서민층 모두를 아우르는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으며 성장한 민족예술
가. 고수와 명창이 한조 됨
나. 흥행목적
다. 아니리와 창
라. 판소리의 박자는 4박자 중심의 기본 장
Ⅰ. ‘사씨남정기’ 이해하기
‘사씨남정기’는 <구운몽>과 함께 서포 김만중의 대표작으로 손꼽히는 가정소설이다. 숙종 15년에서 18년 사이에 쓰여진 국문소설이며, 중국을 배경으로 한 일부다처주의 가정에서 벌어지는 비극을 소설화한 것이다. 권선징악의 교훈적 의미를 강하게 주입한 이 소설은
시대적인 상황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중세문학은 보편성(普遍性)이라는 화두(話頭)로 천하(天下)라는 개념을 도출하였다. 이를 당시의 국제적 관계에서 살펴보면 더욱 더 명확해진다. 즉 정치적으로나 문화적으로 동북아시아는 당나라 중심의 체제를 유지하고 있었다. 그러한 까닭에 이 시기는 당(唐)
조선의 흥망
* 청동기문화의 기반위에 성립 → B.C. 4세기 중국계 철기문화의 수입 → B.C. 3세기의 전성기 → 중국의 전국시대를 맞아 유이민의 유입 → 진․한교체기에 유이민의 유입 → 위만의 무리가 들어옴 → B.C. 194년 위만이 준왕을 쫓아내고 집권(위만조선) → 한과 남쪽의 진
중심으로 이야기 진행. 지상국 건설의 현세주의적 이념이 표출된 것이다.
시련의 극복과 소원 성취「단군신화」에서 곰은 시련을 극복하고 사람으로 변신한다. 곰의 시련 극복과 그 결과로 얻어지는 소원 성취는 후대 문학의 원형으로 작용하여 계승되었다.
삼(三) 모티프환인(桓因)․환웅(桓雄)
조선문학사’와 구별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그리고 동시에 ‘대한민국 시대에 쓴 문학사’라는 뜻도 내포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의 여건상 ‘우리문학사’라는 단어를 사용하기는 힘듦으로, 저자는 최대한 ‘우리문학사’에 가까운 ‘한국문학사’를 쓰겠노라고 다짐한다. 거기다 한국의 국호를 ‘
시대의 의식체계를 개혁하려는 힘이 어느 정도였는지 짐작케 한다.
따라서 사회발전이 의식 개혁에서부터 시작됨을 알 수 있고 소수의 선각적 엘리트에 의하여 견인되었던 조선후기의 상황을 바탕으로 연암 박지원의 저술<호질>과 <금수회의록>이 의미하는 바와 박지원의 사상을 통하여 이 작품들의
Ⅰ. 들어가며
16세기 후반에 중심 활동을 한 서포 김만중은 <구운몽>을 남겨놓았다. 그는 당 시대 최고 지식인의 한 사람으로서 <구운몽>속에 당대의 동양인의 이념과 철학을 흥미로운 이야기 속에 담았다. 인간이 지닌 쾌락의 욕망이 계기가 되어 갈등이 시작되며, 그 과정을 이루는 몽유 속에서의 인
Ⅲ 조선전기 국문학의 흐름과 특징에 관한 개관
1. 조선전기의 국문학
1) 조선 전기 국문학의 개관
조선 전기의 문학이란, 조선조의 문학을 전, 후기로 나누었을 때, 조선 건국으로부터 임진란까지의 약 200년 간의 문학을 이른다. 조선시대의 문학을 전 , 후기로 나누는 것은, 임진란을 경계로 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