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명을 받들던 사람들
한스 홀바인의 〈대사들〉, 1533
젊은 프랑스 주교가 영국에 머물던 젊은 프랑스 외교대사를 방문한다. 그들은 친구였고, 작가는 우리에게 그들이 나눴던 음악, 수학, 천문학 등의 흥미를 보여준다. 죽음 또한 그림 속에 숨겨져 있다. 이 2인 초상화 (207 x 209cm)는 런던의 국립박물관
음악은 자연의 온갖 소리를 다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특별히 판소리만 그렇다고 생각하는 것은 편견에 지나지 않는다.
판소리의 소리는 목소리의 준말이라고 보는 것이 가장 좋을 듯하다. 음악에서 인간의 목소리를 사용하는 분야는 성악이다. 그렇다면 판소리의 소리는 판소리가 성악의 일종이라는
음악성의 통달이며, 너름새란 연행 현장에서 무용적· 연극적 자질을 두고 하는 말이다.
즉 그는 타고난 바탕에다 문학, 음악, 무용, 연극적 요소를 두루 갖춘 광대에 의해서만 비로소 감동적인 판소리 연행이 가능함을 설파한 셈이다. 이렇게 볼 때 판소리는 세계 성악 예술 양식 가운데서도 두드러진
음악을 크게 틀어놓고 듣지 않는 것, 버스 안에서 음식을 먹지 않는 것, 남들이 자고 있는데 친구들과 떠들지 않는 것들도 타인에 대한 배려이고 매너이다. 학교이외에 우리가 생활하는 곳에서도 타인에 관한 배려를 찾을 수 있는 것들이 많이 있다. 특히 공공장소에서는 더욱 신중해야 한다. 자신 한 사
음악, 이야기로 말하는 해설,발림을 곁들이는 연극적 요소를 포함한다. 그러나 그 대사 사설만으로는 엄연한 문학이며, 대사의 가변성(可變性)에 의한 서사시이다.
2. 어원과 의의 및 기원
(1) 어원(語源) : 어원은 판(舞 )+소리(歌)라고 보아 판놀음에서 유래했다는 설과, 판(板)은 중국에서 악조(樂調)를
판소리의 전반적 특징
판소리는 음악이면서 문학이다. 판소리라는 말은 국악의 악곡 명칭이면서 구비문학의 갈래 명칭이기도 하다. 그러나 여기서 다루는 것은 구비문학으로서의 판소리이며, 판소리 사설만을 논의의 대상으로 한다. 사설 이외의 측면에 관하여서는 필요한 경우에만 간단히 언급할 예
되는 의례·제도가 정비되었으며, 다양하고 방대한 편찬 사업이 이루어졌다. 또한 훈민정음의 창제, 농업과 과학기술의 발전, 의약기술과 음악 및 법제의 정리, 공법(貢法)의 제정, 국토의 확장 등 수많은 사업을 통해 민족국가의 기틀을 확고히 하였다. 이 많은 일들을 주도한 인물이 바로 세종이었
천구암·사자암·음성굴·가사굴·쌍홍문·감로수 등의 38경(景)이 있고, 그 아래 해변에는 2㎞의 백사장과 노송이 어우러진 상주해수욕장이 있다.
5. 여수 오동도지구
여수시 전면의 오동도를 중심으로 한 주변 해상 지역을 포함한다. 오동도는 토끼 모양을 한 약 12㏊의 섬으로, 육지와 이어져 있는 740m
음악의 과학적 정리가 크게 진전됐다.
그런데 세종시대 때 그렇게 발달했던 과학기술이 그후에는 왜 별로 명성을 떨치지 못했을까. 17세기 이후에는 서양 과학과 기술 앞에 그야말로 아무 힘도 써보지 못한 채 서양에 압도당하는 처지가 되었을까.
이 의문에 답하기 위해서 우리는 몇 가지 사항을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