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쉴러 문헌보관소’에서 괴테의 자연과학에 관한 글을 접하게 되었다. 이러한 경험 통해 슈타이너의 인지학은 괴테의 자연관과 인간관에 영향 받으며 형성되어갔다.
1884년, 장학금 지급이 중단되자 그는 공과대학을 그만두고 가정교사 일을 하게 되는데 이 경험은 후에 그의 교육사상을 형성하였다.
이성의 본성상 불가피한 것이라면 이것의 완전한 해결만이 진정으로 완성된 형이상학의 체계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바로 이 점에서 칸트의 실천적인 관심사와 만날 수 있다. 칸트는 형이상학이 단순히 이성의 사변적, 이론적 사용에 머물러 있는 이상 그것은 변증적 모순을 피할 수 없으며, 또한 이성
Ⅰ. 서론
칸트는 독일의 계몽주의의 사상가로써 철학사를 통틀어 가장 위대한 철학자중 한사람이다. 칸트는 르네 데카르트에서 시작된 합리론과 프란시스 베이컨에서 시작된 경험론을 종합했다. 그는 철학적 사유의 새로운 한 시대를 열었다. 인식론, 윤리학, 미학에 걸친 종합적, 체계적인 작업은 뒤
비판적으로 보았다. 그가 말한 ‘절반의 빌둥’이란 사태에 대한 이해 없이 사회가 요구하는 평균적인 가치를 요구하고, 그것을 아무런 비판 없이 받아들이는 상태를 말한다. ‘절반의 빌둥’의 현실이 왜 발생하였는가에 대하여 아도르노는 크게 세 가지 이유를 제시한다. ‘순수빌둥으로의 빌둥개념
사상적 노력의 숨은 기초를 뿌리박게 한 것이다. 이렇게 하여 뉴턴, 루소를 두 개의 기둥으로 삼고 D.흄을 부정적 매개체로 하여 중세 이후의 전통적 형이상학을 그 밑뿌리까지 파고들어 전면적 재편성을 시도함으로써 비판철학을 탄생시켰다. 그는 《순수이성비판》(1781) 에서 뉴턴의 수학적 자연과학
칸트의 순수이성비판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 대학에서 자연과학, 철학, 심령술 등을 접하고 의과대학을 졸업한 후 내과가 아닌 정신과를 선택하게 되었다.
3) 정신의학에의 길과 프로이드와의 만남
YONSEI UNIVERSITY
1900년에 Jung은 취리히대학 정신과 병원의 주임교수였던 Eugen Bleuler 정신병환자의 체
칸트의 생애
임마누엘 칸트는 1724년에 태어나서 1804년에 죽었다. 그는 18세기 철학의 위대한 거물이다. 물론 논의의 여지가 있기는 하지만 철학 전반에 걸쳐 위대한 거물이라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삶은 거의 평범하고 평온한 것이었다. 그는 퀜스베르그에서 태어났으
칸트가 말하는 계몽이다. 칸트의 ‘계몽’이 푸코가 주장하는 비판철학이었고, 그것은 통치화 내에서 어떤 종류의 저항으로 서구 세계가 고안한 ‘비판적 태도’를 만인에게 호소하였다. 이 장에서는 현대의서양문화4B)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
했다. 그러므로 우리는 ?새로운 해명?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18세기 독일 강단철학(Schulphilosophie)의 지평에 머물러 당대의 철학적 경향과의 연관 속에서 문제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 시기의 독일철학은사상의 큰 줄기만을 따라 서술해가는 철학사 저술들에서 거의 다루어지지 않기에 그 중요
Ⅰ. 윤리학의 성격
동양 사상에서는 말할 것도 없거니와 서양 사상에 있어서도 과거에는, 다시 말해서 근대 이전에는, ‘사실’과 ‘가치’의 세계를 그다지 명확하게 구분하지 않았다. 소크라테스(Socrates)가 “선한 것을 알면서도 악을 행하는 경우란 있을 수 없다”라고 말할 때의 이른바 앎(episte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