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절 연구목적
만화가 영화 및 캐릭터산업과 연결되면서 매년 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으며, 국내외를 막론하고 만화산업은 미래산업의 총아로 인정받고 있다. 이는 만화산업이 일반적인 출판물과는 달리 캐릭터산업이나 영상산업 등과 연계하여 서로 상승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대표적인 문화산
산업
1. 문화산업지원 기구 확충 및 지원 시스템 강화
ㅇ 문화산업지원기구의 종합 지원시스템 구축
- 음악, 애니메이션, 출판만화, 캐릭터산업의 창업보육, 정보자료제공, 공동장비활용, 마케팅지원 시스템 구축
- 게임종합지원센터의 지원기능 강화
- 한국공예문화진흥원 확충(500평, 30억 원), 공
캐릭터산업은 21세기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오늘날의 캐릭터산업은 애니메이션 캐릭터, 게임 캐릭터, 홍보 캐릭터, 기타 캐릭터 등으로 확연히 경계가 있는 것이 아니다. 각 분야의 캐릭터산업은 연관된 모든 산업까지 확대되어 부메랑 효과를 보인다. 현재 선진 외국에서는 많은 미디
캐릭터(character)란 쉽게 말해 말 그대로 인물을 의미한다. 사람처럼 성격과 개성을 가진 애니메이션 등장인물이거나 그림을 일컫는 것이다. 아무 이미지나 보고 캐릭터라고 하지는 않는다. 또한 마스코트, 도안, 클립아트, CI, 심벌, 그리고 캐리커처 등 일반적인 그림 이미지와 캐릭터를 구별하는 단어도
산업이다. 왜냐하면 문화산업은 지난 수 십년 동안 팽창한 다국적 기업체에 의해 문화상품과 용역의 생산, 분배를 국내시장에서 국제시장으로까지 확대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문화상품에 내재된 상징적 의미는 상품을 따라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
특히 문화상품이 지니는 이데
뿌까는 누구?
한국에서 태어난 10세의 귀여운 소녀
새까만 머리를 양쪽으로 묶고 빨간 옷
남자친구 가루에게 적극적인 애정
활발하고 적극적인 성격
눈이 크지도, 키가 크지도, 예쁘지도 않지만 개성 있는 외모
<중 략>
실제 중국에서는 뿌까가 자국의 캐릭터인 줄 알고 ‘중궈와와’(중국인
② 웹툰의 영화화 사례
요즘 개봉하는 한국 영화 중 웹툰을 원작으로 하는 영화들을 자주 발견 할 수 있다. 웹툰이 스토리를 갖고 있는 콘텐츠이고 그 스토리가 영화화 되었을 때 부족하지 않을 만큼의 드라마적 요소와 긴장감, 장르의 다양성이 있기 때문에 영화로 개발되는 웹툰이 자주 등장하고 있
한국에서 순수 기술로 제작한 3D 애니메이션 캐릭터 뽀로로가 전세계 아이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유럽 주요 방송국에서 주요 시간에 정규방송으로 방영이 되면서 문구, 인형, 장난감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크게 성공한 케이스로 뽑히고 있다.
이번 리포트에서 뽀로로의 제작 및 탄생
1. 캐릭터산업의 이해
(1) 캐릭터의 의미와 역할
* 캐릭터의 의미
캐릭터(Character)란 사전적 의미는 ‘성격. 인격. 성질. 특성’, ‘소설, 영화, 연극 등의 등장인물’이다. ‘자기만의 성격과 특징을 통해 생명력을 갖게 된 형상’을 총칭하기도 한다. 하지만 좀 더 명확히 하기 위해 캐릭터 비즈니스(C
캐릭터가 탄생한 이래, 프랑스의 에밀 콜은 1908년 영상기에 걸린 최초의 애니메이션이라 일컫는 “판타스 마고리”라는 만화영화를 만들었다. 만화영화는 이처럼 유럽에서 처음 시작됐으나 정작 그것을 산업으로 꽃피운 것은 미국이었다. 미국은 1928년 월트 디즈니에 의해 미키 마우스가 탄생된 이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