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식을 가져가게 된 것은 그야말로 더 바랄나위 없이 좋은 일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막상 현실 상에서 우리 모두가 막대한 조세부담을 안고도 꼭 통일을 해야만 하는가 라는 질문을 던졌을 때 그에 대한 반응은 그야말로 제각각일 수 있다. 특히 오늘날의 대학가에서 많은 대학생들은 단지 안정된 직장
제1장. 1950년대-1960년대: 통일시 위협으로 인식되는 냉전기 시기
1.1. 한국전쟁 후 남북한의 통일정책 차이
한국전쟁 이후 남북한은 각각 다른 통일정책을 추진하였다. 남한은 남침방지와 반공화국 전략을 채택하였으며, 북한은 남침퇴치와 통일전쟁 전략을 추구하였다. 이러한 정책 차이는 냉전시기의
통일 민족 국가를 이룩하지 못한 채 두 개의 분단 정부를 수립하게 되었는데 남북 분단은 70여 년이 흐른 지금까지도 해결되지 못한 채 한반도에 사는 우리에게 강력한 영향을 지속적으로 미치고 있다. 남북이 분단된 이후 통일을 위한 노력들과 현재 통일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 통일의 가능성 그리고
1.2 학교에서 통일교육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개선방안
(1) 북한과 남북한 관계에 대한 오해 극복 및 통일에 관한 인식 전환을 위한 노력 필요
위와 같이 통일교육을 실시하는 데 따르는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앞서 지적했던 오해와 편견부터 극복할 필요가 있으며, 다음과 같은 인식의 전
인식한 ‘국민의 정부’는 당장 통일을 이룩하기 보다는 평화공존 실현을 우선적으로 추진함으로써 남북관계의 개선을 대북정책의 목표로 설정했다. 황병덕, “국민의 정부 대북정책 : 구조와 기본방향” 『남북한관계와 주변4국의 대한반도정책』 ,민족통일연구원, 1998, p48
2003년 김대중 정부의 뒤
통일 한국의 주역이 될 새 세대들에게 한반도의 통일과 통일 이후 발생할 수 있는 갈등 및 혼란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교육적 노력이 절실하다
이시대의 통일교육은 청소년들에게 북한 및 통일에 대해 과거의 이데올로기시대의 부정적 인식을 불식하고 그들로 하여금 남북한의 실상, 통일의
통일의 불필요성
1) 통일에 대한 부정적 인식
아래의 [표1-1]은 통일에 대한 우리나라 주민의 인식에 대해 설문조사한 것에 대한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전체적으로 볼 때 통일의 필요성과 불필요성에 대한 태도는 많은 차이가 있다. 아래의 표에 의하면 통일에 대해서는 적극적이지만은 않다. 전체
I. 통일교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과 집회 참관의 목표와 방법
한 사람, 또는 한 부부를 앞에 두고 수백 명, 수천 명의 군중이 그를 찬양하고 눈물을 흘리며 절을 하는 모습을 우리는 TV를 통해 간접적으로 접한다. 사람들은 이를 초인간적인 신을 숭배한다는 뜻을 가진 ‘종교’라는 단어를 이용해 이른바
Ⅱ. 본 론
1. 통일의 필요성
1) 통일에 대한 긍정적 인식
서울대학교의 통일평화 연구소의 통일의식조사(2011)에 따르면 연령집단별로 통일에 대한 태도를 분석한 자료가 있다. 이 자료를 토대로 통일에 대한 필요성에 대한 태도를 분석할 수 있다.....
.
.
2. 남한의 통일방안
우리정부의 통
통일에 대한 메시야적 소망과 경험적으로 느껴지는 통일에의 절망적 현실 사이의 역설적 관계 인식과 그것의 희망신앙적 화해
한국기독교는 비둘기같이 순결한 복음정신에 기초하면서도 뱀처럼 지혜로운 통일방안을 제시해야 한다. 한국 기독교는 분단민족의 평화통일에 대한 메시야적 소망과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