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귄터 그라스의 역사인식
관념론적 역사파악의 요체를 이루는 것은, 역사를 이끌어가는 원동력은 이성이나 정신 등의 추상적인 힘이며, 끊임없이 새로운 형상을 추구해 나가는 이런 추상적 힘이 보여주는 다양한 모습이야말로 본질적으로 진보를 나타낸다는 생각이다. 그라스의 역사개념은 역사를
제 Ⅰ 장 서 론
1. 논문의 배경 및 그 목적
분단 57년동안 정권이 바뀔 때마다 새로운 통일정책이 발표되곤 했다. 그때마다 혹시나 하는 기대가 결국엔 실망으로 반전되는 과정이 되풀이되곤 하였다. 이러한 정책이 계속되면서 1970년대 초에는 자주적 통일, 평화통일, 민족대단결을 내용으로
인식과 냉전적 통일인식의 제(諸)담론들이 분단 반세기 동안의 반공주의 정치체제 및 정치문화에 젖어 있는 국민들에게 상당부분 설득력을 갖고 권력적 담론으로 기능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남북화해와 평화통일을 긍정적인 측면에서 논의한다는 것은 일종의 넌센스가 아닐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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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안함, 연평도와 같은 북한의 무력도발과 더불어 분단 65년이 지난 지금, 통일의 주체인 국민들의 통일에 대한 인식은 변화하고 있다. 그동안 당연시 되던 통일의 당위성에 대한 의문이 생겨나기 시작한 것이다.
국민의 통일인식 제고를 위해서는 통일비용-편익 분석을 통한 통일필요성 검증이 필요
③박헌영의 역할 → 전쟁을 수행함에 있어 남한 내부의 남로당 세력을 이용하려 하였다.
1950년 당시 북한 내부에는 두 명의 지도자가 있었다. 하나는 소련의 후원을 받는 사회주의자 김일성이었고 다른 하나는 남한에서 활동했던 남로당의 지도자 박헌영이었다. 북한 건국 초기 정치적인 입지를 다지
Ⅰ. 인식구조와 현실인식
문화계발효과(cultivation effect)는 1960년대 후반 텔레비전의 폭력적인 내용들을 분석 하는 과정에서 체계화된 매스컴효과 이 론으로서 문화계발이론은 텔레비전에 자주 노출된 수용자들은 상대적으로 덜 노출된 수용자들보다 텔레비전이 묘사하는 사실을 현실로 받아들이는
통일교육에 대한 여러 다양한 견해에 대해 분출되어 자연스럽게 통합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고 일사불란하게 진행을 바란다면 그것이 오히려 통일교육이라는 이름의 상징적 폭력의 행사가 될 것이다.
따라서 학교 현장에서는 새롭고 객관적이며 이성적으로 인식되는 통일교육의 민족적 의미를 교육
있는 우리, 언젠가는 해야할 대한민국의 영원한 과제 바로 통일이다. 만약 앞으로 10년 ~ 30년 후 통일이 된다면 통일에 주역이자 짐을 떠안을 20대의 통일에 대한 생각과 통일에 대한 인식, 인식차이의 극복방안등에 대해 논의를 함으로서 통일에 보다 확고한 시각을 가져보는 계기로 삼고자 한다.
통일 미래를 생각하는 기성세대의 할 임무인 것이다.
우리는 통일교육을 통해 우리의 미래사회의 당면 과제인 민족 통합의 사안으로 인식한다면, 통일교육에 대한 이전의 사고를 비판적으로 다시 재검토하고 새롭고 실질적인 실천 교육으로의 재사고(Rethinking), 재구성(Restructuring) 그리고 재충전(Revit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