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법은 저작자에게는 복제권과 전송권을, 실연자 및 음반제작자에게는 복제권을 인정하고 있으므로, 음반을 기초로 음악파일을 만들어 홈페이지를 통하여 서비스하기 위해서는 음악저작물의 저작자, 가수, 반주자 및 음반제작자의 허락을 얻어야 한다.
그런데, 여러 음반을 이용하는 경우에 일일
저작권법의 형성이 이러한 기술을 바탕으로 이루어지고 있듯이 디지털환경에 맞는 저작권법을 구성하기에는 상당한 어려움이 따르는 것은 사실이라고 하겠다.
디지털화는 기존의 아날로그형태의 정보를 좀더 쉽고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주는 것이라고 하겠다. 따라서 단순한 아날
Ⅰ. 서 론
요즘 인터넷 발달로 인하여 영화라든지, 음악을 쉽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상태다. 따라서 음악계와 예술계에 불법다운로드에 의한 삼한 타격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연예 산업이 저작권 침해 때문에 파산 위기다. 정부는 콘텐츠산업을 미래 신성장동력의 하나로 집중 육성하고 있지만, `
Ⅰ. 개요
정보화의 진전에 따라, 디지털 도서관의 구축도 정책적으로 추진되었다. 우리나라와 같이 도서관 인프라가 부족한 국가에서 디지털 도서관이 갖는 사회적 의미에 대해서는 쉽게 이해할 수 있으리라. 하지만, 저작권법이 개정되어 저작자에게 부여되는 권리의 하나로 ‘전송권’이 신설되면
Ⅰ. 개요
저작권이란 저작자가 그 자신이 창작한 저작물에 대해서 갖는 권리를 말한다. 저작물에 대해서는 우리법상 「문학학술 또는 예술의 범위에 속하는 창작물을 말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문학학술 또는 예술이란 인간의 지적문화적 활동의 모든 영역에 속하는 것을 포함하는 개념이며, 창작물
저작권법에 의한 프로그램의 보호를 가능하도록 하였고, TRIPs 협정 제27.1조에서는 ’일정한 조건(27.2항 27.3항의 규정)에서, 특허는 물질이든 또는 방법이든 모든 기술 분야의 발명에 허용되어야 한다. 다만, 그 발명은 신규의 것이어야 하며, 진보적이어야 하고, 산업상 이용될 수 있어야 한다. 특허는 허
Ⅰ. 디지털교과서의 개요
1) 디지털교과서(Digital Textbook)란?
디지털교과서는 정규교육에서 사용되는 교과서를 디지털화하는 동시에, 참고서, 문제집, 용어사전 등의 내용과 함께 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동영상, 애니메이션, 가상현실 등의 멀티미디어 자료를 통합 제공하고 있다. 특히, 교육과정 운
3. 국내&해외 영화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
한국의 역대 흥행영화 순위 중 한국영화가 절대적인 우세를 점하고 있는 이유는, 한국영화와 해외영화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 차이 때문이라고도 볼 수 있다. 본교 10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이 사실을 확인해보고자 한다.
3.1 주
판결 【저작권법위반·부정경쟁방지및영업비밀보호에관한법률위반】
피고인이 2002. 12. 30.경 주식회사 손오공이 저작권을 갖고 있는 저작물인 '탑 블레이드(Top Blade)' 만화영화에 등장하는 캐릭터가 부착된 팽이를 국내에 배포할 목적으로 중국으로부터 수입함으로써 위 회사의 저작권을 침해하였다.
4. 디지털 시네마, 과도기의 쟁점
현재 영화계에서 '디지털'의 사용영역은 꾸준히 확대되고 있다. 앞서 살펴봤듯이 비용의 절감, 촬영이나 편집과정에 있어서의 편리함과 신속성 등이 디지털 영화가 갖는 이점으로 인해 디지털이 필름 작업을 대체하고 있다. 하지만 불과 10년 전까지만 해도 디지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