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쟝르의 구별에 관한 명확한 인식은 새로운 시대의 미학적 사유에 내재하는 고도의 잠재적 능력이었다. 괴테와 쉴러의 문제 제기에는 이를테면 분열의 요소가 내포되어 있었다. 그들은 한편으로는 고대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예술 법칙을 도출하여 그 법칙의 도움을 빌어 예술가
대한 참여의 평등한 권리를 뜻하는 법 앞의 평등만을 의미했다.
이는 프랑스혁명이 혁명을 이끈 시민계급의 이익을 반영했다는 점에서 필연적일 수밖에 없었다. 왜냐하면 시민계급에겐 재산의 자유와 안전이 최대의 관심사였고 평등은 단순히 정치적 참여에서의 자유로 이해되었기 때문에 평등의 실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했던 찰스 2세는 오트스의 거짓 폭로 사건으로 완전히 수세에 몰린다.
2. 명예혁명
●휘그/토리의 형성과 배제 투쟁의 실패
폭로 사건의 공포 분위기 속에서 토리(국왕 대권지지-지주-국교회)와 휘그(왕권의 제약-상인-비국교회)가 대립한다. 섀프츠베리가 이끄는 휘그는
대한 반응과 평가는 알제리전쟁을 기억하고 기념하는 방식에 대한 치적 논쟁이 한창일 때 나온 것이었다. 연말로 예정된 프랑스 대통령의 알제리 방문을 몇 주둔 지난 10월 25일 프랑스 상원은 사회당에 의해 발의된 법령, 즉 1962년 알제리전쟁 휴전일인 3월 19일을 전쟁의 희생자를 기억하는 ‘추모의 날
대한 의문이 있다. 과연 이성의 추구가 언제나 이상적인 사회, 즉 유토피아를 구현할 수 있을 것인가.
Ⅰ-2. 당위성: 이성의 변질이 초래할 디스토피아에 대한 경고
‘이성’이 이상적이라는 사고는 비단 영화 속에서만 존재한 것이 아니다. 실제로 산업혁명과 프랑스혁명을 계기로 근대로 접어들
Ⅰ. 68혁명의 성격
1. 권위주의 정권에 대한 반대
68혁명에 참여했던 학생들은 사회 전역에 퍼진 권위주의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프랑스의 경우 1958년 대통령이 된 드골이 경제적 수탈과 정치적 억압이라는 수단을 통해 강력한 대통령으로서의 독재체제를 강화시켜나갔다. 또한 국영라
혁명가들은 러시아 혁명의 본질과 교훈, 패배의 원인에 대해 성찰하고 계급투쟁의 형식, 권력 장악후의 이행기, 이행기의 ‘프롤레타리아’ 국가에 대해 논의함
Bilan은 당의 역할을 중시, 구조에 대해 대중정당 상을 거부하고 당 강령으로부터 도출되는 “유기적 집중제”를 주장 (강령에 대한 견해
대립되는 양상을 보인다.
하지만 이러한 신인문주의적 교육이념이 계몽주의 교육에서 노정된 문제에 대한 확실한 대안을 제시했다고 판단하기는 어렵다. 앞서 언급했던 Niethammer가 제시한 신인문주의적 교육이념의 경우 계몽주의의 문제점을 분명하게 제시했지만 이는 이념적으로 단지 계
비난하며 금기시했던 많은 예가 바로 그것이다.
아울러 동독 문화정책은 처음부터 파시즘적 죄악에 대한 반성이나 성찰 등 냉엄한 역사인식의 부재에 기반을 두고 있었기 때문에 비극적 역사의 ‘주체’였으며 파시즘의 토양을 제공했던 동독 주민의 내면적 파시즘의 요인에는 관심을 갖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