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
유교 문화를 기반으로 했던 동북 아시아가 서구 열강에 무기력하게 무릎을 꿇은 이후, 동북 아시아인들은 유교를 서구에 뒤처지게 된 주원인으로 인식하게 되었고 서구의 사회 체제 즉 자본주의, 사회주의 등을 수용하였다. 특히 자본주의는 전세계적으로 그 영향력을 넓혀왔다. 그러나 2차세
사회혁명은 그것이 여성해방이라는 과제를 직접적으로 추구하지 않더라도 기존 사회 질서를 동요·이완시킴으로써 여성의 지위 향상에 기여하는가? 우리는 이 질문에서부터 출발했다.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우리는 49년 이웃 중국에서의 사회주의 혁명을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했다. 그
개 요
한국 유교를 이해하기에 앞서 우선 유교가 어떤 종교인가에 대해 알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때문에 유교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을 간략히 정리했고, 이어서 한국 유교의 전래와 특징에 대해 서술하였다. 유교의 전반을 다루면서 가능한 객관적인 시각을 가지고 보려고 노력하였고, 한국 안에
욕속부달’
이 책을 통해 나로 하여금 새로운 것을 느끼게 해 준 말이다. 이것은 일을 빨리 하려다 도리어 이루지 못하다. 너무 급히 서두르면 오히려 달성하지 못하거나 일을 그르친다는 뜻이다. 요즘 새롭게 대학생활을 하면서 바쁜 생활에 치여 살아가다 보니 무엇이든 빨리빨리 하려는 습관이 생겼
1.노자
莊子(BC 369∼BC 289?)
중국 고대의 사상가. 제자백가(諸子百家) 중 도가(道家)의 대표자이다. 성은 장(莊). 이름은 주(周). 송(宋)의 몽읍(蒙邑:河南省商邱縣 근처) 출생. 정확한 생몰연대는 미상이나 맹자(孟子)와 거의 비슷한 시대에 활약한 것으로 전한다. 관영(官營)인 칠원(漆園)에서 일한 적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Ⅰ. 서론
시경은 중국에서도 가장 오래된 시가 집이어서 중국 문화의 시조라고 일컬어 진다. 따라서 중국문화를 이해하거나 工夫하려는 사람들이면 시경은 반드시 읽어야만 할 책이다. 유가의 경전들 중에서도 삼경을 들거나 오경, 육경, 구경, 또는 십삼경을 들거나를 막론하고 시경은 언제나 첫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