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論語), 맹자(孟子)> 를 일컫는다.
그 중에서〈논어〉는 공자(孔子:BC 551~479)의 가르침을 전하는 가장 확실한 옛 문헌으로,공자께서 남기신 가르침을 후에 제자가 언행록으로 편찬한 책으로 유교 경전을 가르칠 때 제일 먼저 가르친다. 인(仁)·군자(君子)·천(天)·중용(中庸)·예(禮)·정명(正名) 등
그 내용은 먼저 성리학을 심성론의 측면에서 이해하도록 「천인심성합일사상(天人心性合一思想)」을, 다음으로 학문하는 순서와 방법을 이해하도록 『대학』과 『중용』을, 그리고 유학사상의 중핵적인 가치인 인(仁)에 대하여 가르치려고 『논어(論語)』와 『맹자(孟子)』를, 마지막으로 오경전체(
• 정치-제자백가(諸子百家)사상
→ 춘추 전국 시대에는 열국이 분립하는 정치적 혼란 가운데 사상과 문화가 꽃을 피웠다. 또한 천문, 역법, 수리, 토목, 건축, 공예에서도 전례 없는 발전을 보였다. 특히 예(禮)를 중심으로 한 유가 사상의 성립은 주목할 만하다. 공자는 부자와 형제를 축으로 하는
논어(論語)>를 통해 전해지며, 그의 사상을 알 수 있는 확실한 자료도 <논어>밖에 없다.
2) 논어
공자가 비록 학자였다고 해도 그가 저술한 책은 한 권도 없다. <논어>도 공자가 생전에 편찬한 것이 아니라, 그의 제자들이 공자가 죽은 뒤 그를 위해 편찬했다. <논어(論語)>의 ‘논(論)’이 ‘편찬했다,
논어를 통해 공자의 사상을 살펴보고자 함은, 논어가 공자의 사상을 살펴보기에 가장 합당한 책이기 때문이다. ‘논어(論語)’는 공자의 언행록(言行錄)으로, 공자의 사상과 행동, 제자들과의 문답, 공자와 왕래하던 사람들과의 대화를 수록한 책이기 때문이다. 논어에는 유학사상의 뿌리가 되는 인(仁)
논어(論語)》에서 ‘교(敎)’와 ‘회(誨)’를 동일 개념으로 해석하여 공자가 평등한 교육을 실천하였거나 실천에 노력한 교육자였다고 이해한다. 그러나 당시 정치적으로 과거 주대의 신분적 계층 질서에 따른 사회구조의 정착을 주장한 공자가 과연 그와 같은 평등교육의 실천에 노력한 교육자였는
논어(論語)를 살펴보면 전편이 인으로 요약되지만 ‘仁이란 무엇인가’라는 제자들의 질문에 체계적으로 설명한 일은 거의 없고, 제자들과 문답을 통해서 인에 대한 표현이 다른 사람과 달리 표현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이러한 다양한 표현들을 간추려 인이란 무엇인가를 살펴보기로 하겠다. 인간의
논어'의 내용은 광범위하여 정치, 철학, 윤리, 교육, 경제 등의 각 분야에까
지 이르는데, 이것은 孔子와 儒家思想을 연구하는 중요한 文獻자료 가운데 하나
이다.'논어'의 문자는 간결하고도 명쾌하며, 내포된 의미가 심오하여 어떤 章
은 대화나 묘사를 통하여 인물의 표정과 태도, 성격 등을 표현하
3. 조선 전기와 후기 여성 인권의 약화 이유
- 병자호란/임진왜란 + 성리학의 영향
조선 전기
조선 건국 당시 통치 이념은 ‘유교’ 였으나 여성들의 사회 경제적 지위는 남성과 큰 차이가 나지 않음
조선시대 기본 법전인 [경국 대전]을 보면 남녀 차별 없이 재산을 균분해서 상속하라는 규정이
논어'에는 군자에 대한 언급이 대단히 많지만, 그 구체적인 내용을 보면 한결같이 어떤 사람의 출신 성분이나 사회적 지위보다도 그 사람의 인격이나 덕성을 더 중요시하고 있다. 따라서 군자가 되는 중요한 조건은 바로 그 사람 자체의 됨됨이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군자가 갖추어야 할 덕목으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