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 민요, 농악 등은 포함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이러한 분류방법은 적당하지 못한 방법이다.
2. 정악(아악), 민속악
국악을 나누는 방법 중 많이 쓰이는 방법으로 정악 즉 아악이란, 협의의 아악과 당악, 향악을 모두 포함하는 것이다. 좀더 자세히 알아보면 정악은 발생연대가 비교적 오래된 것으
한글 맞춤법조차 제대로 숙지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우리는 특히 한글 맞춤법 제 3장 소리에 관한 것을 중심으로 맞춤법이 틀린 사례를 찾아 조항을 적용하여 올바르게 고치고자 한다. 그래서 세상을 담는 아름다운 그릇인 한글을 바르게 사용하여 세계에 그 우수성을 널리 알리기를 바란다.
Ⅰ. 개요
소리의 높낮이는 진동수에 해당한다. 음원의 빠른 진동수는 날카로운 고음을 만들고, 느린 진동수는 깊은 저음을 만든다. 음의 높낮이로 보통 음의 단위를 나타내는 음의 위치를 말한다. 다른 음은 진동하는 음원의 진동수를 바꾸면 만들어 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진동체의 질량이나 크기
1. 판소리 심청가 속 인물들의 성격을 분석적으로 서술하시오.
1) 심청
십여 세부터 동냥을 나가 아버지를 보살피려는 모습에서 그녀가 엄청난 의지를 가진 사람임을 알 수 있게 해준다. 두 번째, 매우 현실적인 성격인 것이 보인다. 시대가 시대인지라, 천지신명에게 기도하는 모습을 보이나, 확실한
소리지각발달
(1) 청각적 정확도
듣기는 청소년기까지 향상하더라도 신생아의 청각적 정확도(auditory acuity)는 시각적 정확도보다 훨씬 더 좋다.
현재 연구 결과는 비록 조용하고 낮은 소리는 성인이 더 잘 듣는다 하더라도 일반적인 높이와 크기의 사람 소리는 신생아도 성인만큼 들을 수 있다.
(2)
1. 서 론
잠시 고등학교 시절 고전문학 시간으로 기억을 되돌려 보자. 네모난 교실 중간 어디쯤에 당신이 앉아 있고, 교실 앞면 진한 녹색의 칠판 앞에는 고리타분하게 생긴 국어 교사가 한 명 서있다. 그는 판소리 혹은 판소리계 소설 단원에서 ‘춘향가’인지 ‘춘향전’인지, ‘흥부가’인지 ‘흥
1. 판소리 문학의 문학적 가치
(1) 판소리란 무엇인가
① 판소리의 개념과 형성
부채를 든 한 사람의 창자(소리꾼)가 한 사람의 고수(鼓手)의 북장단에 맞추어, 창(소리, 노래) · 아니리(말) · 너름새(몸짓)를 섞어가며 긴 이야기를 엮어 가는 구비서사 문학이다.
판소리의 형성 시기는 대개 18세기
3) 판소리의 구성
- 판소리의 3요소
① 광대 : 창과 아니리 발림을 한다
② 고수 : 북을 치고 추임새를 넣는다.
③ 관객 : 판소리를 구경한다.
- 판소리의 구성 요소
① 창(唱, 노래) : 일정한 곡조에 얹어 부르는 소리. 판소리 연창(演唱)에서 핵심
② 아니리(사설) : 창 아닌 말로, 창 도중에 이야기
소리란
1) 판소리의 뜻
판소리는 지금까지 남아있는 독특한 전통 예술 형태의 하나이다. 그 본고장인 호남 지방에서는 흔히 소리라고 부른다. 흔히 소리라고 부르던 것을, 다른 소리들과 구분해야 할 필요성에 의해서, 긴 이야기를 판으로 짜서 부르는 노래라는 뜻으로 판소리라고 불러온 것이 아닌가
Ⅰ.서론
한글은 글자 그대로 읽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데, 발음을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음운현상이 일어나곤 한다. 그 중 경음화는 앞소리와 뒷소리가 연결되면서 뒷소리가 경음으로 발음되는 것을 말한다. 이 음운현상은 때로는 규칙에 부합하여 자연스럽게 발음나기도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