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란 무엇인가?
국어사전에서는 ‘소리’라는 단어를 ‘물체의 진동에 의하여 생긴 음파가 귀청을 울리어 귀에 들리는 것’이라 명명하였다. 고로 우리가 평소에 나누는 대화도 소리에 속하며, 결국 주변에서 귀로 느끼는 청각적인 자극들은 모두 ‘소리’, 다른 말로 음(音)이란 것에 해당
소리 한 소절 고담책 한 구절에 웃고 울었을 평민 독자(청자)의 입장에 서고자 한다. 가진 것 없이 험난한 세상을 헤쳐왔던 민중의 삶의 철학을 확인하기 위함이다.
Ⅱ. 판소리의 의미
판소리란, 부채를 든 한 사람의 창자(소리꾼)가 고수의 북장단에 맞추어, 창(소리),아니리(말),너름새(몸짓)를 섞
국악 교수님께서 판소리를 한 소개해 주셨다. 심청가 완창이었다. 나는 한번도 판소리 공연장에 가보지 못했다. TV에서 판소리 공연을 보여주는 것을 제외하고는 내가 직접 공연장에 찾아가 본 일은 없었기에 이번 기회에 갔다오면 좋을 것 같아서 공연장으로 향했다. 시내에서 가까운 곳에 위치하여 공
Ⅰ. 머리말
조선후기 전 계층에 걸쳐 인기를 얻었던 판소리는 동리 신재효에 의해 집대성되기에 이른다. 신재효는 판소리 광대들이 생활 공동체를 형성하고 전문적인 소리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양성한 후원자이자 전대의 판소리 사설을 다듬어 정리한 개작자로서 19세기 문학사의 주요한 인물이라
I. 판소리 개괄
1. 판소리의 정의
판소리는 한 사람의 창자(唱者)가 한 고수(鼓手)의 북장단에 맞추어 긴 서사적인 이야기를 소리(唱, 노래)와 아니리(白, 말)로 엮어서 발림(몸짓)을 곁들이며 구연(口演)을 하는 창악적 구비서사시이다. 이것은 한민족이 지녀온 갖가지 음악언어와 표현방법이 총결
(1) 정의
광대의 창조(唱調)와 창사(唱詞)의 총칭.'판'이란 노름판, 싸움판, 씨름판의 판과 같이 어떤 일을 하는 자리, 곧 '무대'란 뜻이며, '소리'는 노래와 사설을 뜻한다. 이 판소리는 전통적인 민속적 연예(演藝) 양식으로 이야기를 노래로 부르는 형식이다. 흔히, 판소리의 대본을 판소리 사설, 그 창
1. 연구방향
「수궁가」는 판소리 다섯 마당중의 하나로써 우리에게 매우 익숙한 작품이다. 보통 토끼전이라고 하여 우리가 알고 있는 것들은 대개 고전 소설들이다. 하지만 토끼전은 이본도 매우 다양할 뿐만 아니라 판소리는 수궁가라 하여 이름을 달리 하고 있다. 고전소설을 읽으면서도 해학성이
1. 서론
<변강쇠가>는 신재효에 의해 정리된 판소리 여섯마당에 포함되면서도 오늘날 창이 전해지지 않는 유일한 작품이다. 이러한 이유로 몇 안 되는 판소리 사설이라는 문학사적 의의에 있어서 뿐 아니라, 판소리의 향유와 전승 상황을 이해하는데 있어서도 주목을 받는 작품이다.
우리의 관심을 끄
가. 중서층의 경우
서울 중서층과 지방의 중서층으로 나눌 수 있다. 지방 중서층과 판소리의 관계에 대한 자료는 신재효를 제외하고는 특별한 자료는 거의 없다. 중소층의 판소리 향유는 지역적으로는 지방의 외아전층을 중심으로 한 향유와 서울 중서층의 향유 둘로 나눌 수 있다. 원래 판소리는 호
Ⅰ. 들어가기 전에
판소리는 처음 시장이나 장촌, 광산촌 등지의 판에서 형성되어 민중과 함께 발전하면서 길거리, 논밭, 일터 등 일상생활의 장소 어디서나 실제로 쓰이고 있는 말을 그대로 반영하여 민중 의식을 대변하는 풍자적이고 골계적인 사설을 이뤄냈다. 그러나 후대에 양반들이 판소리의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