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벨바그 영화들은 한 작품 안에서 다양하고 광범위한 표현 기법을 자유롭게 구사했다. 그들이 다양한 기법들을 적용하는 기준은 '이 기법이, 이 장면이 전달하고자 하는 바와 잘 부합하는가?’ 였다. ('소비에트 몽타주'와 '사실주의' 같은 서로 대조적인 이론들에 대해서 자유롭고 유연한 자세를 취했
장하며 `진정한 자유를 실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사상에 영향을 받아 트뤼포의 영화 `400번의 구타`에서 주인공 앙뜨완느는 가족과 화합하지 못하고 거짓말과 도둑질을 해가며 소년 감호소까지 들어가지만, 결국 그는 그곳을 탈출하여 `진정한 자유`를 찾기 위해 바다로 달려간다. 또한`줄&
장르로 탄생시켰다. <뤼미에르 공장의 퇴근>(1895)과 <라시오타 역에 도착하는 기차>(1895)는 세계 최초의 ‘영화작품’이다.
그리고 곧 서구 전역을 떠들썩하게 만드는 강력한 문화 오브제로 떠오른다. 그리고 프랑스는 영화를 탄생시킨 종주국으로서의 위상을 얻는다.
한편, 뤼미에르 형제의 뒤를 이
장에서 영화는 발명품으로서의 키네토스코프(Kinetoscope)였다. 그에게서 키네토스코프는 팔기위한 수단이었다. 그것은 대중상영을 위한 것이라기 보다는 한 명의 소유자를 위한 요지경에 지나지 않았다.
반면 뤼미에르 형제의 씨네마토그라프(Cinematographe)는 빛의 마술이었다. 어둠속에서 쏘아져 나오
1. 샹송이란?
샹송은 스페인의 칸시온이나 이탈리아어의 칸초네와 같은 어원을 가지고 있는 가요라든가 노래를 의미한다. 프랑스의 파퓰러송을 모두 샹송이라 말해도 무방하지만, 전통적인 샹송에서는 다른 나라들의 노래와는 상이한 몇 가지 특징을 볼 수 있다. 샹송은 일상 대화에서 사용되는 것과
1. 영화란 무엇인가?
<1> 영화의 기본적 메카니즘
영화를 구성하는 기본적 메카니즘은 무엇일까? 우리는 어떠한 형식을 통해 영화를 접하고 있는 것일까? 기본적으로 영화는 착시효과중의 하나인 잔상효과를 이용한 광학적 기계장치를 사용하여 만들어지며 상영되어진다. 즉, 인간이 어떤 물체를 볼
등장한 것이었다. 보통 짧고 무성 영화인 아방가르드 계열 영화들은 소설이나 연극, 장편 영화들보다는 현대시나 추상적, 초현실주의적인 회화에 아까운 영상시, 익살이나 꿈 등과 유사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그 작품들이 정적인 시각 예술을 동적인 시각 예술로 확장시켰다는 사실이다.
고다르는 1930년 12월 3일 프랑스 파리에서 태어났다. 스위스 니용에서 자랐고 파리에서 고등학교를 나왔다. 소르본느 대학에서 인류학을 전공하다가 중퇴하고, 1950년 '가제트 뒤 시네마'에 처음으로 글을 발표하였고, 1951년에는 아메리카 대륙을 여행하였다.
댐 공사장 인부로 일하다가 앙드레 바쟁을
장 활발하게 진행시켰던 나라다.
1824년 벨기에의 화학자 조셉 니세포르 니에프스가 사진을 발명하고
1832년 벨기에의 물리학자 조셉 플라토가 망막의 잔상현상을 이용해 ‘페나키스티코프’라는 장치를 발명한 후, 프랑스는 ‘운동의 분할과 재구성을 통한 움직임의 재현’에 대해 당대의 수많은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