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우리나라의 국어 교육은 제 7차 교육과정 개편에까지 이르렀지만 교사의 지도방법과 학습자의 수용방법은 크게 달라진 점이 없다. 최근에는 문학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도 입시 위주의 문학교육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문학교육은 인생을 제재로
Ⅰ. 들어가면서
고전문학에 대한 학생들의 불만과 외면은 문학교육에 있어서 오랫동안 문제시 되어 왔다. 어려워서 기피하고 기피해서 더 어렵게 되는 악순환이 심화되고 있음은 여러 번 보고된 바 있는, 공공연한 사실이다. 교육과정내용은 학습자의 입장에서 꾸준히 개정되어 왔지만, 고리타분하
1. 문학교육문학교육은 '문학'이라는 내용적 요소와 '교육'이라는 방법적 요소가 서로 결합함으로써 한 차원 높은 의미를 지니게 되는 것으로, 학생(독자)과 교사가 작품을 사이에 두고 작가와 묻고 대답하는 가운데 즐거움과 깨달음을 얻어내는 과정과 실천의 방법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 문학교육
교육을 강화하였다. 고등학교에서는 ‘한문’을 한문과로 독립시키고 ‘국어Ⅱ’에 ‘고전’과 ‘작문’을 두었다. ‘지도상의 유의점’ 아래 ‘제재선정의 기준’ 항목을 신설하였다.
· 제 4차 교육과정
1981년 12월 31일에 공포되었으며 언어기능의 신장강화, 문학교육 강화, 언어(지식)교육의 강화
문학작품은 학생들이 스스로 읽어 그 내용을 알도록 하고, 학교에서는 교사와 함께 학습활동을 중심으로 의견을 나누면서 공부하도록 해야 한다. 이런 과정을 통하여 작품이 주는 즐거움의 요소를 알고, 이를 다른 작품의 감상에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제7차 교육과정에 나타난 문학의 성격
문학교육은 문학작품이 생산되는 이러한 과정이 교사와 학습자의 공조 속에서 함께 발견되고, 나아가 학습자의 삶과의 상호작용속에서 인간학적 가치로 창출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작품의 감상과 이해를 할 때, 이전에 학습되었던 작품과 연관시켜 이해함으로써 총체적으로 작
종합적인 지침을 두고 있다.
Tyler의 교육목표 진술 방식에 따른 문학교과서의 ‘학습목표’는 문학능력의 함양을 통한 인간다움의 성취라는 문학교육의 취지에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문학교과서에 ‘학습목표’를 직접적으로 제시하기보다 교육과정 속에서 교사와 학생이 함께 형성하도록 하자.
문학과 교육이 평면적이고 단선적인 결합이 아니라 그보다 한 단계 상승된 유기화된 개념으로 파악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문학교육은 해석 이상의 감상의 차원으로 나아가야 한다.
그러나 제6차 교육과정의 문학 학습 지도는, 일단 문학이 국어 교과의 하위 영역으로 설정된 이상국어 교과의 학
문학을 공부하면서 가장 기본적인 인식조차 하지 못했다는 것이 너무 부끄러웠다. 나중에 알았지만, 같이 면접을 봤던 친구들 대개가 나와 비슷한 당혹감을 느꼈다고 했다. 난 무언가 잘못되었음을 깨달았다. 정규 교육과정 12년 동안 문학을 접해왔음에도 문학을 왜 배우는지조차 생각하지 못했다는
Ⅰ. 들머리
7차 교육과정에서는 6차에서의 ‘문학작품의 이해와 감상’을 ‘문학의 수용’이라는 용어로 바꿈으로써 문학교육이 단순히 작품을 읽고 해석하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작품에 대해 능동적으로 반응하고, 그것을 내면화하는 과정임을 강조하고 있다.
시 교육은 '상상력의 계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