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은 이들 영역의 체험적 내면화에 기여할 수 있다는 뜻이다.
문학교육은 국어과 교육에서 분리되어야 한다는 언어학자의 주장이나, 문학의 절대적 자율성을 전제로 하는 극단적 형식주의자, 구조주의자의 논리 또한 수정되어야 한다. 제4차 교육과정부터 국어과 교육 영역을 말하기․듣
문학과 예술, 인문, 사회, 문화, 매체의 관계를 이해한다.
② 문학을 통하여 인간과 세계의 진실을 심미적으로 인식하고 표현하는 안목을 기른다.
③ 문학 활동을 생활화하여 수준 높은 국어 생활을 영위한다.
2) 교수‧학습 방법
가. 교수‧학습 계획
⑴ [Ⅰ] 공통 교육과정 ‘
문학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 것일까? 이러한 물음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문학교육의 이해를 위한 여러 가지 개념적 정의들과 문학교육이 어떻게 변화해 왔고, 현재의 문학교육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으며, 실제로 아이들이 학교현장에서 배우고 있는 교과서를 통해 문학교육의 전반에 대
Ⅰ. 문학 독서 교육에서 비평의 역할과 의미 : 김소월의 ‘산유화’를 중심으로 (최미숙)
1. 문학교육에서 비평 교육의 현황 -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문제점
1)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비평을 문학 작품을 보는 안목과 해석 능력을 기르기 위한 보조적 수단으로만 보고 있다. 그러나
Ⅰ. 서론
문학교육은 문학작품을 사이에 두고 교사와 학생이 대화를 하는 가운데 즐거움과 깨달음을 얻는 과정이다. 문학교육의 이러한 구도는 문학의 본질에서 유도되는 것이다. 문학교육은 문학의 형상성이라든지 형식성 혹은 허구성과 자율성 등 기본적인 개념들을 중심으로 해서 이루어지게 된다
문학은 현실개조 의지를 가지고 있어서 문학이 사회적 삶속에서 적극적으로 사회기능을 행사하는 관계를 맺을 때 문학은 공허한 허구의 산물에서 벗어나 현실적, 사회적 실천성을 가질 것이다. 우리는 학교교육과정에서 그러한 예에 대해 많이 배웠다. 김수영이나 심훈의 시에서 우리는 시대의 상황에
교육이 바람직한 인간 형성을 위한 유목적적인 행위라고 할 때, 자칫 학습자에게 일임 또는 자유 방임하는 듯해 보이는 수용 이론의 원용은 위험해 보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가치로운 삶의 지향 그리고 삶과 분리되지 않는 문학교육을 원한다고 한다면 삶의 주체자인 학습자가 중심이 되는 문학
문학이란 무엇인가? 이 물음에 한마디로 답할 정의는 아직 마련되지 않고 있다. 또한 앞으로도 마련될 수 없을 것이다. 문학이란 그렇게 한마디로 정의될 만큼 단순한 실체도 아니고 평면적인 개념도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문제는 국어교육의 관점에서 접근하기 좋도록 ꡐ문학교육은 무엇을
문학의 개념을 규정해 보기로 한다.
1) 문학의 특징
문학은 언어를 매개로 하는 예술이다. 문학 이외의 예술은 감각 기관에 직접 호소하는 매체들이 동원된다. 예컨대 음악은 소리, 미술은 시각적 매체를 사용한다. 반면, 문학은 언어라는 기호를 해석하는 과정을 거쳐 우리의 감각 기관과 만난다
문학과 삶의 연관을 살핌에 있어 문학이란 무엇인가 하는 물음과 만나는 것은 필연적이다. 문학에 관한 수많은 논의의 기본이 되는, 그러면서도 정면으로 맞닥뜨리기 쉽지 않은 문제다.
문학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정의가 나와 있지만, ꡐ언어예술ꡑ이라는 규정이 그 핵심을 간명하게 찌른 것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