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교단과 달리 중국에서의 불교교단은 국가의 통치에 이바지하고 봉사하는 통치수단의 하나였다. 중국 역사의 시기마다 차이는 있었지만 불교교단은 줄곧 국가에 종속되어 있었으며 조정에 의해 관리와 감찰을 받아야만했다. 겸전무웅(鎌田茂雄)은 이러한 현상을 그의 저서인 『中國佛敎史』의 가
불교사상과 정토사상
불교계 경기체가에 투영된 사상은 한마디로 말하여 淨土思想이라 할 수 있다. 정토사상은 우리나라 佛敎史上 主된 사상이었고 서민 대중들에게 가장 환영받은 사상이었다.
우리 한국불교에 있어 정토교는 신라시대부터 시작되어 7-8세기에 그 전성기를 맞이하였다. 신라 통일
불교는 自力신앙이다.
신 같은 절대자의 구원에 의지하는 게 아니라 스스로의 노력과 능력으로 인생 문제를 해결코자 한다는 뜻이다.
佛敎라는 명칭에는 부처님의 가르침이라는 뜻이 있다.
따라서 불교는 부처님을 믿고 신으로 받드는 종교가 아니라 가르침을 실천 수행하는 종교라 하겠다.
불교는 국문학에 있어서 지대한 영향을 끼친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불교사상이 국문학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그 구체적인 형태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국문학의 장르별로 살펴보고 중국의 불교사상, 문학과 비교하여보자.
Ⅱ.본론
1. 불교사상의 성격
1) 불교의 정의
불교(佛敎)는
불교나 도교로서 극복하려는 면을 볼 수 있다. 무격사상은 佛․道보다 대우를 못 받았지만 당시 사람들의 사고 방식이나 행동을 좌우하는 힘을 작용하였다. 유교나 불교 사상을 표방하는 작품에 있어서도 무격적 요소가 간간히 삽입되어 있는 것은 유교나 불교, 도교가 수용되는 과정에서 무격적 사
佛敎를 중심으로 한 글들이 나타난다. 이는 아마도 그가 졸년에 불교에 대한 뜻을 가지고 있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대체로 인생의 황혼기에 접어든 사람들은 살아온 인생을 정리하거나 마무리하는 일로 남은 시간을 보낼 계획을 한다. 그래서 과거에는 稱病까지 하면서 致仕를 하거나, 요즘에는 退
佛敎와 固有信仰, 民間信仰
『三國遺事』의 感通편에는 부처와의 영적 감응(感應)을 이룬 일반 신도들의 영감이나 영 이(靈異) 등을 다룬 설화들이 각각 실려있다.
불교의 최고 도달 목표는 해탈 혹은 극락으로 가는 것이다. 극락으로 가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三國遺事』 곳곳에는 불교의
불교와 도교에도 상당한 수준에 이르러있었다.
특히 그 사람이 역사적으로 변혁의 성격을 가질 때, 맹목성과 함께 신념으로 확대되어 삶의 궤적을 추적하는 중요한 단서가 된다.
본고에서는 “洪吉童傳”에 내재하고 있는 蛟山의 宗敎 사상을 분석함으로써 그가 갖고 있던 宗敎 사상이 문학과 삶에
Ⅰ. 동양윤리사상의 이론
1. 사랑(인)
우주 안의 만물은 서로가 서로를 위해 태어났다. 나는 남을 위해 태어났고, 또 남은 나를 위해 태어났다. 즉 남을 사랑하는 것이 나의 임무이고, 나의 존재이유이다. 이는 시작도 끝도 없이 순환한다.
그렇다면 남을 돕는다는 것, 남을 사랑한다는 것은 어떻게 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