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술로 전승되다가 문자가 발명되면서 문헌에 기록, 전승되기 시작했고 문헌으로 정리되면서 신화는 어느 정도 표준화 경향을 띠게 된다.
이야기의 구조나 소재를 신화나 전설에서 따온 지금의 문학은, 설화의 모티프를 좀더 창조적인 방향으로 전개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근현대의 문학은 과거의 서사
불교가 참담하게 억압받는 판국에 도교라고 무시할 리 없었다. 이성계 자신은 왕이 되기 전에 태백금성 같은 별에 제사를 지내고 왕이 된 후에도 전국의 성황당에서 제사를 올리게 하는 등 도교 의식에 많은 관심을 가졌지만 유신들의 완강한 반대에 부딪혀 도교는 왕실에서마저 날로 쇠퇴해 갔다. 유
불교적 수사방식의 해명 또는 광종 당대의 전제왕권 지향과 관련하여 논의되거나, 균여의 사상사 텍스트와 연관 지어 그 인식을 조명하기도 했다. 말하자면 신라 향가는 불교와 주술의 습합을 위주로 논의된 경향이 컸던 것에 비해, <보현시원가>는 불교 사상의 현실적 실천이라는 맥락이 강한 것으로
종교가사와 불교가사의 이해
<목 차>
1.가사의 이해
1)가사의 정의
2)가사의 명칭
3)가사의 기원
4)가사의 분류와 내용
2.종교가사와 불교가사의 이해
1)종교가사의 정의
2)종교가사의 분류
3)불교가사의 배경사상
4)불교가사의 작가 및 작품
3.불교가사 『서왕가』 작품분석
1)작품배경 및 작가 이해
2)작품
불교계의 통일을 위해 노력하였으며 불법을 펴는 일에 힘을 기울여 많은 사람들에게 利를 주기 위해 노력한 인물로 기록되었다. 균여는 특히 신통력이 있어서 병고에 시달린 환자를 치유하였고 나라의 큰 재난을 법력으로 물리치기도 하였으며 천기를 순조롭게 하는 등의 이야기가 『균여전』에 자세
불교승들의 도움으로 왕궁 쿠데타를 일으켜 황태자인 자기의 형을 암살하고 부친을 퇴위시켜 권력을 잡게 되었다. 태종은 이들에 대한 보답으로 배외사상이었던 부친의 반불교주의 정치를 뒤집었다. 태종의 22년 통치는 종교적으로 신교 자유의 시기였는데 이는 태종이 통치적인 안정을 노리고 중국의
불교, 이슬람교, 등과 같은 특정한 종파를 의미하거나 그 교단이 믿고있는 믿음, 신조(credo)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사람들이 신(神)이라고 부를 수 밖에 없는 어떤 강력한 힘을 가진 존재를 체험하고, 그 결과 사람들의 의식이 변화된 상태, 또는 변화된 의식에서 나오는 어떤 특별한 정신적인
구술을 한 데 꿰는 실과도 같다.
신화는 독특한 언어를 사용하여 우리의 오감 너머에 존재하는 현실을 묘사한다. 그리하여 신화는 무의식의 이미지와 의식적 논리의 언어 사이에 존재하는 틈을 메운다.
신화는 각각의 집단을 결합시키는 ‘접착제’와 같다. 신화는 모든 공동체와 종족, 민족들에게
학교 교육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삼국사기에“소수림왕 2년(372)에 태학을 세워 자제를 교육했다.”고 한데서 나타난다. 이것은 우리나라의 학교 교육에 대한 기록 중 최초의 것이다. 이 시기는 중국의 전진(前秦)으로부터 불교를 받아들인 때로 전진(前秦)의 영향으로 태학이 설립된 것으로 보인다.
불교의 수용과 국교화 및 유교의 수용과 국교화 및 유교의 수용과 사직단의 설치로 말미암아 국무의 기능이 약화되면서 당시 풍요와 제액초복의 제의에서 불리어지던 서사무가의 몇 편과 국조신화만이 겨우 전승되어왔을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 문헌상으로 전하는 무가로는 고려 이전의 것으로 「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