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의 역사서술에 대한 신빙성을 강조한다). 그 안에서 나사렛 예수로 시작된 기독교가 지닌 엄청난 세계성과 보편성이 제시되고 있다. 이러한 보편성을 보여주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사도들의 선교설교라 할 수 있다. 선교설교의 대상은 유대인과 이방인을 다 포괄하고 있
설교
이제 오순절 다락방에서 행한 베드로의 선교설교와 바울의 아레오바고 선교설교의 구조를 분석(E.Schweizer, Zu den Reden der Apostelgeschichte, 418-428 참조)해 봄으로써 오늘의 설교를 위한 모형론적인 예표를 삼고자 한다.
1. 베드로의 설교(행 2,14 이하)
베드로가 행한 설교의 주 대상은 유대인들이다
5. 케리그마에 대한 학자들의 이해
가. 불트만(R. Bultman)
불트만은 그의 「예수」를 저술했다. 이 책에서 볼트만은 예수의 메시지와 교훈에 대해서 약 200쪽의 분량을 할애했으며 또한 그의 신약성서신학에서 예수의 대해서 쓴 것이나 공관복음 전승사에서 예수에 관련된 모든 항목에서 그는
사도 가운데 요한만이 예수를 끝까지 따름.
《요한의 복음서》과 서한(요한 I·II·III서), 의 저자로, 자신을 가리켜 '예수가 사랑한 제자'라 하며 한평생 '사랑'을 강조하는 설교.
서기 100년경에 90살의 나이에 사도들 중 유일하게 순교하지 않고 편안하게 임종을 맞이함.
사도요한의 생애
요한
4. 신학적 경향
1) 개혁주의적인 신학 전통위에 서 있는 설교
김삼환 목사의 설교는 사도들과 개혁자들이 강조하는 윤리적인 설교이며 건전한 교회의 교인 들을 세우려는 목회적인 설교라고 할 수 있다. 김삼환 목사의 설교에 나타난 일관된 신학은 개혁주의적인 신학 전통을 이어 받은 예장통합의
사도행전의 선교설교사도행전을 통해서 우리는 예루살렘에서 시작된 기독교 원시교회가 당시 이방 세계의 중심이라고 알려진 로마에까지 이르는 성장과정을 찿아 볼 수 있다(M.Hengel은 사도행전의 역사서술에 대한 신빙성을 강조한다). 그 안에서 나사렛 예수로 시작된 기독교가 지닌 엄청난 세
전도했다. 네로의 폭정 때 순교하였다고 전해진다. 2)안드레는 형과 달리 온유하고 신중한 성격의 인물로 시몬 베드로가 단 한번설교로 3000명이 세례를 받았지만 안드레는 그렇지 못했다. 묵묵히 자신의 사명을 다했던 사도였다. 안드레는 북 그리스, 에피루스등지에서 선교하다 70년 경 파트라
설교를 담당하는 교역자들의 변화에 대한 기대로 이어지게 되는데, 교역자들이 어떻게 예배를 새롭게 하느냐에 교회학교 성장여부가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다.
국교회는 더 이상 성장하지 않은 채 정체되고 있으며 사실상 감소하기 시작했는데, 교회학교의 감소 경향은 성인의 경우보다 더 심각한 것이
초대교회에서는 성령에 세례를 받은 사도들이 복음을 전하였을 때 이러한 뜨거운 부흥과 성령의 역사가 일어났다. 왜 지금 이 시간 우리에게는 이러한 사건이 일어나지 못하는 것일까? 무엇이 잘못 되었기 때문일까? NEXT CHURCH에서는 오늘 날 교회가 왜 많은 문제점들을 지적받고 있고 또 부흥이 이루어
사도들이 나 원시 교회에서 교회 정치 체제를 발견해 낼 수 있을 뿐이다.
성서에 나타난 원리엔 부족함이 없다. 성서가 일일이 말해 주지는 않는다. 그러나 성서 안에 나타나 있는 원리는 어느 시대에라도 충분하다. 하나님께서 가르쳐 주신 교회 정치 체제의 원리는 조금도 부족함이 없을 정도로 모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