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상징주의(상징파)의 의미
상징은 서양어인 ‘symbol’은 ‘함께 내던진다.’는 뜻인 그리스어 `symballein`에서 유래한다. 이 말의 어원에는 ‘하나로 맞추어 보다 비교해 보다’란 뜻이 들어 있었고 나주에 ‘표시, 표지, 표징, 기호’등의 의미를 얻었다. 동양어로 상징은 유형의 사물을 이용하여 무
Ⅰ. 개요
동일론은 1850년-1860년대의 프랑스에서는 [리얼리즘]의 구호에도 불구하고 [자연주의] 또는 [자연주의적]이라는 용어가 한결 뿌리 깊게 정착하여, 정도의 차이가 있을망정 사회내 존재로서의 인간의 양상에 관심을 갖는 작가들을 [자연주의자]라고 부르는 일이 더욱 많았다. 에밀 졸라는 그가
Ⅰ. 개요
1910년대 이후 인간의 감정과 직관을 근거로, 음악적이고 율동적인 선묘의 형상과 강렬한 색채로서 서정적이고 표현적인 뜨거운 추상회화의 영역을 개척한 칸딘스키는 외부 자연에서 얻은 즉각적인 느낌을 표현한 ‘인상’, 무의식적이고 자동발생적, 내재적이며 비물질적인 정신적 특성을
「힘의 동경」, 「힘의 숭배」, 「힘의 비애」는 <페허> 2호의 오상순 시들 중 첫 순서에 놓여있는 작품들로 힘 3부작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힘의 동경」에서는 태양계의 축을 흔들어 사쿠라꽃이 떨어지듯 별을 우수수 떨어뜨릴 만한 힘을 느껴보고 싶다는 상상을 펼쳐보이고 있다.「힘의 숭배」의
무엇에 대해 자율성을 고수하려 하면 할수록 사실은 그 무엇에 좀더 얽매이는 것이 될 수밖에 없다. 그러나 환영은 환영인 채로, 모순은 모순인 채로, 그 나름의 에너지를 보유하고 효과를 발생시킨다. 그러니까 이 모순 된 환영이 문학을 문학으로 남게 하는 데 힘을 가졌던 것은, 그 자율성의 환상 없
Ⅰ. 道(도)의 정의
동양의 도덕이나 예술에서 그 중심을 흐르는 것으로 생각되어온 가장 근원적인 원리․원칙. 도에서 벗어나는 것은 부도덕(不道德)이며, 예술작품으로서도 불완전하다고 생각하였다. 본래 사람이 걷는 길이라는 뜻을 가진 이 글자가 추상적인 의미로 바뀌어 인간의 행위에 꼭 따
3.1독립 운동으로 일제가 식민지 통치 방식을 강압 정책에서 다소 완화된 문화 통치를 펴면서 각종 문예지, 동인지들이 우후죽순격으로 나타나 소설 창작을 제공했다. 이광수의 계몽 문학에 대항하여 순수 문학을 주장했던 김동인으로부터 시작하여 당대의 사회 현실을 사실적으로 그려 내려 했다.
■루브르 피라미드
파리의 루브르 박물관은 1793년에 프랑스의 왕이 살던 웅장한 궁전에 설립되었으며, 이곳에는 수많은 미술품들이 소장되어 있다. 1980년대에는 관람객이 늘어나는 추세에 맞춰 루브르를 확장하는 공사가 시작되었는데 건축가 I. M. 페이의 감독 아래 2단계 공사(1987~1993)를 한 끝에 ‘그
고갱 <황색의 그리스도상 앞의 자화상>
<황색의 그리스도상 앞의 자화상>에서는 자신의 처지를 다시 확인하고 있다. 또다시 황색의 그리스도 그림을 모티브로 하여 황색 그리스도와 자신을 동일시하려는 의도를 보여주었다. 왼편의 황색그리스도와 중앙에 위치한 고갱, 그리고 오른편 상단에 위치한
2.2.3. 개성과 식민지현실의 낙차
1920년대 염상섭 소설에 대해서는 『만세전』을 전후로 한 소설적 변모가 중요하게 논의된다. 초기 3부작으로 불리는 「표본실의 청개구리」「암야」「제야」등과 『만세전』이후 발표된 「해바라기」「고독」「윤전기」「밥」등의 소설 성격이 큰 결절을 보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