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 이원론
집단무의식에 기초한 축적된 경험 세계
인간 내적인 세계
심리적/감지된/무의식적 세계
집합적/집단적 기억의 세계
인간의 유한성 내의 이상적 상태
= 세속적 완벽(profane perfection)
전통적 신화 속에 보존된 세계
자기부정을 통해 도달할 수 있는 세계
=“개인성으로부터
무엇인가
1) 성격의 개요
우리는 성격이란 말을 자주 사용하잖아요. 활달한 성격이 있는가 하면, 소심한 성격이 있고, 꼼꼼한 반면에 우유부단한 성격도 있고 말이죠. 그런데, 성격이란 무엇인가요? 성격이란 그 사람의 두드러진 특징을 말합니다. 특히 일을 처리할 때나 대인관계에서 나타나는 행동양
무엇인가? 우리는 어디로 가는가?(1894作)>(이하 <우리는 어디에서...>)를 중심으로 작품에 대한 이해와 그 속에 나타난 고갱의 삶을 분석할 것이다.
우리가 이 그림을 분석할 작품으로 선정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이 그림은 고갱 회화를 대표하는 작품이며, 인간 존재의 근원에 대한 철학적인 제목을 가
상징주의 나아가 새로운 신화를 추구하고 있었다. 동시에 조형예술적인 측면에서 보면 신낭만주의, 신고전주의, 신고딕 등 과거의 양식들이 예술 속에 새롭게 부활하고 있었고, 인상파와 상징주의 회화에서 볼 수 있는 변화된 시각적 표현양식들이 실험되거나 실현되고 있었다.
말하자면 1900년을 중
1. 자포니슴이란
18세기에 열광하던 중국풍을 대신하여 유럽에 유행한 일본취미의 열풍으로 자포니슴(Japonisume·불어)이라는 용어의 의미는 적어도 미술사관계자의 사이에서는 거의 공통의 이해가 성립
자포니슴이란『일본의 문화·양식의 영향을 받은 유럽의 미술·공예나 문화의 표현 방법」을 지
Ⅰ. 그리스 미술
그리스 미술은 신이나 군주를 위한 이집트 미술과는 달리 철저히 개인즉 인간을 위한 미술이었다. 아마 그러한 개념은 그들의 정치적인 면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그리스인들은 세계최초로 민주 정치를 발명했다. 그러한 밑바탕 속에 현실의 인간을 모든 세계관의 척도로 하는 사고법
Ⅰ. 이집트 미술
이집트-BC4000 피라미드, 스핑크스, 촌장상, 서기상, 카르나크 신전, 룩소르 신전 등 그림의 특징-정면성의법칙, 고왕국 시대, 기원전 5000년경에 이집트, 인도, 중국 등지에 흐르고 있는 나일, 티그리스, 유프라테스, 인더스, 황해 등의 비옥한 유역에서 각기 거창한 문명이 바야흐로 싹트
Ⅰ. 고전주의 문학
<고전주의 문학의 이론>
ㅇ 고전주의 작가는 자연의 보편성, 합리성, 균형, 조화의 미 등 그리스와 로마의 고전에서 발견되는 법칙을 따라야 한다고 보았다.
⇒ 르네상스기의문학이 고전에서 자유로운 인간정신을 배우고 거기에 중세적 환상까지 더하여 정서적으로나 지적으로 호
Ⅰ. 중세 문학
게르만 민족 이동기에 유럽은 대략 세 가지 정신적 바탕에 근거하는데, 그것은 희랍 로마의 고대 Antike와 게르만적인 것 Germanentum 그리고 기독교 Christentum이다. 기독교는 중세 문명의 주 담당자로 고대 철학과 하나의 확고한 통일체가 되어 중세의 세계상에 용해되었다. 종교와 학문을 서
Ⅰ. 서론
부친은 프랑스인이며 모친은 스페인 사람이었다. 그가 태어났던 무렵에는 정국의 변화로 그의 가족은 멀리 페루로 망명하게 되었는데, 부친은 망명길의 배 위에서 심장 마비로 사망하였다. 6년간의 망명 생활을 정리하고 프랑스로 돌아온 다음 그는 17세 때 선원이 되어 6년간 해상 생활을 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