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노오(能)란 무엇인가?
노오는 약 6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일본의 전통 연극이다. 이것에는 무답, 극, 음악, 시등의 요소가 섞여있으며 일본의 전통 예술 중에서 가장 뛰어난 무대예술이라고 평가를 받는다.
이것은 교겐(狂言)과 더불어 일본에서 완성된 연극 가운데 가장 오래 된 것으로 평가되
1. 교겐(狂言)이란 무엇인가?
일본 중세에 태어난 대표적인 연극으로 노오(能), 분라쿠(文樂), 가부키(歌舞伎)와 더불어 일본의 4대 고전 연극 장르의 하나로 발전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흔희 교겐이라 하면 일 본 전 예능에서 잘 나타나고 있지 않은 ‘웃음’을 선사하는 유일한 희극으로 교겐의 가
19세기 프랑스 문학과 철학..
문학과 철학에 관심이 없는 본인에게 힘든 과제였다. 그 내용의 방대함은 이를 것도 없거니와 접근 방법도 오리무중이었기 때문이다.
고심중에 이 세상 어느 곳이라도 그 사회와 문화와 동떨어진 문학과 철학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단순한 진리가 떠올랐다. 문학과 철학은
무엇인가 자신의 의견에 대한 정당성 내지는 신뢰를 확보하기 위하여, 그 무엇이 과.학.적이라고 표현한다. 얼마 전 한 인터넷 뉴스의 기사는 이러한 모습들을 여실히 보여준다.
「많은 여성들이 아이를 낳은 뒤 일시적으로 기억력이 감퇴하는 경험을 한다. 그러나 이것은 여성의 머리가 더욱 좋
상징주의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독창적인 상상력을 이용해 시적 세계를 표현함으로서 아르헨티나의 선지자적인 목소리를 살려냈다. 서문에서 루고네스는 호머, 단테, 빅토르 위고, 그리고 휘트먼의 이름을 거론하는데, 이를 통해 그가 자신을 큰 별 가운데 하나로 위치시키고자 했음을 알 수 있다. 이
상징주의 및 시론은 이미 19세기 중엽 보들레에르에게서 그 일면이 완벽한 형태로 작품화되었고, 또 의식적으로 명확히 강조되어 있다. 그러나 그것이 하나의 문학 운동의 형태로, 프랑스 문학사상 한 시기의 지배적인 사조로 형성된 것은 19세기 말엽 약 20년간의 일이자. 상징주의는 근본적으로 시적인
'현대성(modernit )'이라는 어휘와 개념은 보들레르와 긴밀한 연관을 갖는다. 레몽(Marcel Raymond)은 보들레르에게서 출발하여 초현실주의에 이르는 현대시의 연결문제가 오늘에까지 이어지고 있음을 제시한다. 레몽뿐 아니라 보들레르의 동시대 문학인들로부터 오늘의 문학인들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이
상징주의자들의 공적이며, 그 효력은 회화를 비롯해 다른 예술로 전이되었다는 것이다. 질서 있게 배열된 언어가 표현하는 색채와 선 안에는 경이로움과 아름다움의 암시가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진보된 예술은 음악뿐이며, 표현의 자연적 매개자 또한 음악뿐이라는 것이다. 이와 같이 판에 박힌 정형
1. 서론
“왜 위대한 여성 미술가들이 존재하지 않는가?”라는 1970년대 린다 노클린의 논문을 기점으로 페미니즘 미술사와 비평이 중요한 학문 분야의 하나로 자리잡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함께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그림 속의 여성에 대한 연구이다. 중세 그림 속 여성의 모습은 크게 상
상징주의 역시 시대적 상황에 맞게 굴절되어 도입되었다고 보는 것이 올바른 해석이라 하겠다. 우리문학에 나타난 상징주의 사조를 바라보는 전반적인 시각이 프랑스 상징주의의 모방이거나 일본에 의해 흡수 수용되었다고 보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그러나 상징주의라는 문예사조를 프랑스상징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