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제국주의』, 그리고 팔레스타인과 중동 상황에 관한 그의 글 사이에는 중요한 관련이 있다.『문화와 제국주의』에 제국주의와 네오콜로니얼리즘(위장된 식민주의)에 대한 저항과 대적의 문화가 포함된 것은 팔레스타인 서사와 권리에 대한 그의 집요한 관심과 일치한다. 똑같이 식민주의자와
서사무가
신의 일생과 내력을 밝혀주는 무가로 ‘본풀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무속신의 내력을 이야기한다는 점에서 무속신화이기도 하며, 악기 반주에 맞춰 이야기를 노래로 들려준다는 점에서 구비서사시이기도 하다. 서사무가는 고대에서 형성되어 현재까지 전승된 한국의 문화유
서사적인 방편으로서 역동성을 띠고 전승되고 있다. 조선조 야담은 당대의 사상과 이념 및 윤리적 규범, 삶의 방식을 모두 아우르는 문화현상의 일환으로 향유되어진 서사문학의 한 장르이다. 야담의 인물전에는 역사적인 실재인물의 삶의 공적과 특이한 행적을 야담화하는 가운데 야담편찬자들의 역
문화상품을 소비하는 역할을 하는 존재로 인식되어 있다.
팬덤(Fandom)은 특정한 스타나 장르를 선호하는 ‘팬’들의 자발적인 모임형태를 의미하는 것으로 대중문화에 다양하게 퍼져있는 뮤지션, 배우, 서사물, 장르들을 선택하여 자신들의 문화 속에 수용하는 대중문화의 일반적인 ‘문화현상’을
문화 행위로서의 게임 루돌로지를
통합하는 인식을 제공
e
내러톨로지와 루돌로지 각각의 시각에서 논의하지 않는 제도로서의
게임 연구도 가능
게임 문화 연구는 게임을 기호 체계 또는 서사 체계로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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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문화적 행위로 인식
ㅇ
게임을 문화 산업 안에서 새롭게 부상하는
문화재의 중앙이전을 통한 현장성의 상실, 궁중문화예술의 단절, 전통적 축제 및 놀이의 개최금지, 행정구역의 개편과 각종 토목사업을 통한 전통적 생활권의 개편, 일본 역사화 문화의식에 근거한 교육내용의 강요와 ‘황국신민서사(皇國臣民誓祠)와 신사참배(神社參拜)’의 강요 등을 확인할 수 있
문화에 다양하게 퍼져있는 뮤지션, 배우, 서사물, 장르들을 선택하여 자신들의 문화 속에 수용하는 대중문화의 일반적인 문화현상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견해들을 종합해보면 팬덤이란 특정 스타를 선호하는 팬들의 모임형태에서 행사되는 일종의 자발적인 집단행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것은 어떤
서사구조를 통해 관습과 문화적 코드가 다른 각 나라의 관객들에게 거부감 없이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져왔다.
지금까지 할리우드 영화 중 각종 범죄, 불의와 정의의 대결, 정의의 승리를 다룬 영화는 많았다. 그러나 이들 할리우드 영화의 대부분은 선 대 악, 우군 대 적군, 정의 대 불의, 문명 대 비문
서사구조를 혼동하기 때문이고, 다음으로는 인물간의 관계규명을 명확히 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본다. 우선 이 텍스트의 서사는 3개로 되어 있다. 문화형의 모습을 보이자면 세계관이 다른 시대의 인물을 등장시키고, 동시대의 인물간의 차이도 보여주어야 한다. 이럴 경우 환상 계와 현실계의 이중 구
문화에 다양하게 퍼져있는 뮤지션, 배우, 서사물, 장르들을 선택하여 자신들의 문화 속에 수용하는 대중문화의 일반적인 ‘문화현상’이다. 팬덤 문화는 스타와 팬클럽이 많이 생겨난다고 해서 형성되는 것이 아니다. 특정한 문화현상으로 나타나는 팬들의 행동양식인 것이다.
*참 고
팬덤과 스타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