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서사교육의 기능
2-1. 세계 인식적 기능
서사교육의 차원에서 주체가 사회와 대면하는 길은 일차적으로 세계에 대한 인식에서 출발한다. 주체의 대상지향성이 세계로 향함으로써 세게에 대한 성찰적 인식을 형상화할 수 있다. 이를 일러 서사를 통한 세계 알기라 할 수 있다. 현상학적으로 보면 이
< 신화와 영화, 드라마, 연극 >
-문화컨텐츠 속 영웅 서사 구조와 신화소-
*목차
1) 켐벨의 영웅 서사 구조 12단계
2) 영화 <매트릭스>와 신화
3) 드라마 <태왕사신기>와 신화
4) 연극 <오이디푸스>와 신화
1. 켐밸의 영웅 서사 구조 12단계.
1)영웅신화에 대하여
2)영웅신화의 가치
3)영웅 서사 구조
의해서 기본적인 틀을 갖추게 된다. 그리고 아리스토텔레스의 희곡 이론은 중세를 거쳐 르네상스기, 근대까지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브레히트의 서사극과 현대극의 모습을 살펴보기에 앞서 역사 속 연극의 모습은 어떠했는지 살펴보고 현대의 모습과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보자.
서사무가는 무가를 문학 장르별로 분류할 때 서사 장르에 속하는 무가를 지칭하는 학술 용어이다. 따라서 서사무가는 인물과 행위에 대한 서술로서 신의 내력을 이야기한 것이다. 다시 말해서 서사무가는 이야기로서 완전한 구조를 갖추고 있는 구비문학인 것이다. 특히, 서사무가가 서사문학의 출발
Ⅰ. 핀란드의 역사
1. 선사 시대
인류 문화의 최초의 흔적이 보인 것은 B.C. 7000년께이다. 그러나 현대 핀란드인은 그들의 직접 자손이 아니다. 1세기께 핀란드 만 남쪽에서 이주해 온 민족은 우랄어족의 피노우그리아어계 집단으로 추정되며, 우랄 산맥 서쪽의 볼가 강 유역에서 서쪽을 향하여 B.C. 5
<1> 드라마 역사 속 브레히트
1. 독일 희곡의 뿌리
1)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비극을 문학 최고의 형식으로 본 아리스토텔레스는 그의 시학에서 주로 비극론을 전개하였다. 시학은 비극론이라고 할 만큼 많은 부분을 비극에 할애하고 있으며 특히 6~15장이 그 핵심을 이루고 있다. 비극은 관객에
문화유적기문을 연구하게 되었으며, 지역 문학연구자들에 의한 지역한문학에 대한 연구가 좀더 활성화되어야 하리라 본다. 이는 영성하기 짝이 없는 우리 문학사를 좀더 풍부하게 가꾸는 작업이 될 것이다.
앞으로 문화유적에 대한 한글기문도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 경우 각 유적의 기문
제 1장 <다모> ‘대중사극’에서 미적 체험으로
2003년 퓨전사극으로 ‘인터넷 다모폐인’ 이라는 신조어를 유행시킬 만큼 새로운 문화 코드로 떠오른 <다모>에 대해 다루고 있다. 종전에 정통사극이 국가 간의 전쟁, 궁중에서의 권력다툼, 왕족 및 상류층의 이해와 갈등을 주제로 했다면 <다모>와 같은
문화이다. 문화관광부는 2007년까지"국내 게임시장 10조 규모 육성" 하고 세계시장 점유율도 5%대로 끌어올리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게임산업진흥 중장기계획’을 발표했다.
이미 게임 산업은 이제 한국 사회에서 무시할 수 없을 만큼 커져버렸다. 그 경제적 파급효과나 경제 전체에서 차지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