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여성신학-방법론, 전거 및 규범
◈ 들어가면서
여성신학은 진리의 기준뿐만 아니라 내용의 기본 전거로서 여성의 경험에 의거한다고 흔히들 말해 왔다. 지금까지 이 ‘경험’의 원리가 마치 여성신학에만 독특한 것처럼 취급하려는, 따라서 그것을 전통적인 신학들의 진리의 ‘객관적인’ 전거
공산주의를 철학적, 경제적, 이념적 측면에서 보려는 경향이나 자유, 평등, 복지를 지향하는 이상주의의 한 경향으로 이해하려는 태도는 공산주의자들이 표면적으로 내세우는 주장 또는 이론들을 중심으로 연구하려는 데서 비롯된다. 이러한 측면에서의 공사주의 연구와 이해도 필요하다. 그러나 공산
규범이 서로 많이 달라 이질화가 심화되고 있는데 특히 어휘 면에서는 그 차이가 가장 심하며 발음과 문법상의 차이도 적지 않다. 남과 북은 현재 표준어와 문화어라고 하는 각기 다른 규범어를 만들어 쓰고 있다. 북한의 독자적 표준어라 할 수 있는 문화어는 전통적인 개념의 표준어를 바탕으로 새롭
예배’헬라어 (로기켄 라트레이안) 에서 ‘라트레이안 latreivan 의 적당한 번역은 ‘섬김’보다는 ‘예배’이다. 그러나 이 ‘영적예배’의 표현을 어떻게 정확하게 이해해야 할지를 잘 아는 사람은 없다. ‘로기켄’의 헬라적 배경은 스토이즘이며, 여기에서 로기켄을 인간을 신에 관련시키는 편만한
「 신약 교회 이해 」라는 책은 “기준서”교수님이 저술한 책이다. 그리스도대학교 및 연세대학 신학대학을 졸업하였으며,「 성서적인 교회 」,「 1000 성격연구 개요」,「 환원운동의 3대문서」등 많은 기독교 관련 서적들을 저술하였다.
저자는 오늘날의 교회의 모습에 회의적이다. 저자가 생각하
Ⅱ. 주체사상에 관하여
1. 주체사상의 개괄 이 내용은 ‘송유경, 북한의 주체사상과 그 이론적 변화, 부산정치학학보 vol. 7, 21세기 정치학회, 1997’에서 주로 참고하였음.
주체사상은 북한에서 조선노동당과 국가 활동의 유일한 지도지침으로서 노동당과 국가의 모든 분야에서 정책결정의 준거의
Right and Wrong이 있다. 그가 강의한 과목의 성격으로 보아서 복음주의 계열 이라는 것과 예배에 있어서 신학적인 의미를 찾으려고 노력하고 있는, 다시 말하면 모든 예배와 관련되는 것들의 이론적인 근거를 발견하려고 노력하고 있는 ,예배의 요소와 환경에 대한 정체성을 발견하려는 학자로 보인다.
서 론
루터가 종교 개혁을 일으킨지 5백여년이 가까와도 복음과 율법과의 관계가 바로 이해되지 못해 아직도 교회에 혼란이 큰 실정이다. 많은 설교들이 율법 준수를 힘있게 강조한다. 그러나 이 율법 준수는 교회의 오류로 말미암아 구원 얻은 그리스도인으로서 그렇게 살아야 할 생활규범으로 법
본서는 운영이나 또는 교회 행정에 대한 광범위한 영역의 서론적 고찰을 제시한다. 교회 운영은 치료적일 뿐만 아니라 예방적이어야 한다. 본서는 목사들과 평신도들을 위한 착상 유발과 실제적인 행정 지침서로서 그 목적을 삼는다. 본서는 교회 행정에 있어서의 착상의 자료서이며, 토론의 기폭제요,
1. 공동예배의 동기
사도시대로부터 기원 313년의 저 유명한 콘스탄티누스 황제의 칙령이 나올 때까지 기독교인은 끊임없이 생명과 재산의 위험 속에서 살아왔던 것이다. 그들은 사회에 대한 반역자, 국가이익을 해치는 무리로서, 주 예수에 대한 예배를 위해 모이는 일이 법률로서 금지되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