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경성이 겪은 변화의 과정은 무엇보다도 ‘도시적인 삶’의 기반 확충이라는 형태로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도시기반시설의 확보, 근대적인 시간개념의 도입과 이에 따른 규칙적인 일상을 영위하는 사람들이 점차 증가하는 것을 통해서 살펴볼 수 있다. 이것은 한국에서 등장한 자본
Ⅰ. 개요
지배층 가운데 그들이 누리는 정치적, 사회경제적인 특권을 유지하는 수단이 무엇인가를 귀족과 비귀족을 판별하는 잠적적인 기준으로 삼고자 한다. 귀족은 항상 정치적인 실권을 장악하여 일정한 정치적인 역할을 한 지배층이라고 하겠으며, 그들의 지위는 정치적 진출의 유무에 따라 결
Ⅰ. 개요
오늘날 우리말은 서구 외래어의 무분별한 유입과, 사이버 공간에서의 왜곡된 언어 사용으로 심각하게 오염되어 언어 정체성의 위기에 처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어려움을 극복하는 한 단서를 이 <임꺽정>에서 찾을 수는 없을까. 벽초는 우리 민족을 말살시키려는 일제의 흉계를 간파하고 <
Ⅰ. 어린이(아동)와 TV시청
텔레비전의 사회적 효과론 가운데 TV가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학문적 관심이 가장 높은 이유는 일상생활에서 어린이의 TV시청이 차지하는 비중이 날로 증가하고 있으며, TV는 중요한 사회화 미디어이고, TV시청 유형에 있어 아동들은 어린이 대상 TV 프로그램뿐만이
Ⅰ. 시가(시가문학)와 삼국시대시가
삼국시대의 문학에 대해 남북의 문학사가 보이는 공통점은 풍부한 시가가 있었을 것으로 추정하나 남아 있는 자료가 매우 적다는 것을 아쉬워하는 점이다. 그런데, 빈약한 자료 속에서도 새로운 노래를 찾아내어서 노래에 맞는 시대를 배정하려는 노력은 남쪽보
Ⅰ. 개요
잡가의 갈래적 불안정성은 잡가라는 문학예술의 존재대상에 대한 개념적 이해를 저해하는 요인이 되어 왔다. 개념적 이해에 대한 혼란은 국문학 연구자와 국악 연구자 사이의 견해 차이로 집약된다. 전자는 잡가를 문학적 측면에서 갈래적으로 개념화하고자 하는데 비해 후자는 문학적 측
Ⅰ. 개요
이제까지의 구비서사시 연구는 국내의 것에 집중하는 연구 경향과 동아시아 인근 민족의 구비서사시와 비교 연구하는 경향의 두 가지로 대별할 수 있다. 먼저 국내의 것에 집중한 연구를 검토해보자. 서사민요 연구는 조동일에 의해 시작되어, 이후 서영숙, 강진옥 등에 의해 연구가 진척되
조선 후기 우리의 고전 문학은 시조, 가사, 한시, 소설과 같은 기록 문학과 설화나 민요, 탈춤과 같은 구비 문학이 대중적인 인기를 얻으면서 발전하였다. 이는 조선 전기 문학이 비교적 양반 사대부를 중심으로 하는 지식인 중심의 문학에서 중인이나 평민들을 향유 계층으로 하는 문학으로 변모하였다
Ⅰ. 1940년대의 문학
1. 시
이 시기 시문학에서 주목해야 할 사실은 8·15직후 현실에 적극 대응하고자 노력했던 작가가 사회적 실천과 예술적 실천을 통합시키는 매개물로 시 장르를 선택하였고, 그 결과 우리 국문학상 유례없는 시의 전성기를 맞이하였다는 것이다.
해방 직후 문단이 민족문학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