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장르적 관습에 따라 만들어진 통속적인 인물로 보는 것에 문제가 있음을 시사한다. 그녀의 모습은 <홍계월전>이나 <이대봉전>등의 여성영웅의 행보와 다르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도 다르다. 여성영웅이 자신의 욕망을 구현한 뒤 남성 영웅을 만나고 곧이어 여성으로 돌아가는 것에 반해 방관주
Ⅴ. 신구약 중간기를 볼 수 있는 외경
신약성서의 저술가들을 비롯해서 초기교회의 성도들은 자신들을 새로운 종교의 창시자들로 여기지 않았다. 이들은 자신들이야말로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하나님이 약속하신 언약의 백성이라 생각했다 갈라디아서 6:16을 보면 저자는 교회 공동체를 ‘
구약 39권이 90년 얌니아 회의에서 정경으로 확정
27권의 신약성경이 397년 카르타고(Carthago)
회의에서 제정
구약과 신약의 정경으로 인정받지 못한 것은 외경과
위경으로 분류
외경은 신구약 중간시대(구약과 신약 사이)에 많이 쓰여짐
살펴볼 내용 :
정경화 과정, 외경의 정
Ⅰ. 서론
1. 서론 및 연구사
꿈은 우리의 고전문학에서 다양한 형태로 수용되어 왔다. 그 중에서도 고전 소설에의 수용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처럼 꿈이 단편적 삽화로서, 고전 소설에 깊숙이 개입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작품 대부분이 꿈 요소로 되어 있는 작품 등, 오랜 세월 동안 작품
소설의 지평을 열고 1930년대 식민지 말기의 병적 징후를 여실히 드러내고 있다는 데서 문학사적인 의의를 지닌다.
해방이전과 이후의 최명익 작품의 경향은 판이한 양상을 보여준다. 해방이전의 작품인 『비오는 길』과 해방이후의 작품인『임오년의 서울』을 비교해보자면 최명익이 이름만 같고
2. 영화 『오래된 정원』
1) 서사적 특징
소설은 현우의 1인칭 시점으로 시작해서 절반 이상을 그가 겪은 고난의 시절을 묘사하는 데 할애한다. 영화에선 이 부분을 압축해 넘어간다. 현우를 통해 본 ‘그때 그 시절’이 아니라 윤희의 시선으로 건져 올린 세월인 셈이다.
영화의 플롯은 소설과 비
Ⅱ. 본론
1. 연구 방법으로서 북한소설이 가지는 의의
북한 소설을 분석대상으로 삼는 실질적인 이유는 북한의 사회생활에 대한 믿을만한 일차자료가 거의 입수불가능하기 때문이다. 특히 생활세계 속에 나타나는 사회적 가치지향과 인간관계관에 대한 자료는 더욱 구하기 어렵다. 방법론적으로
2. 불꽃같이 살다간 두 여인 : ‘나혜석’과 ‘김일엽’의 삶과 사랑
헤르만 헤세의 소설 ‘데미안’에서는 이러한 구절이 나온다. ‘새는 알을 깨고 나온다. 알은 곧 세계다. 태어나려는 자는 한 세계를 파괴하지 않으면 안된다.’ 나혜석과 김일엽은 자신들의 나약한 몸을 손수 던짐으로써 ‘남존여
이제 우리가 주목하고자 하는 이 소설속의 기독교와 정치 사이의 이야기에 대해서 하고자 한다. 첫 번째로 제시하고 싶은 것은 과연 리슐리외 추기경과 왕 사이의 고나계가 그리도 좋지 않았으며 리슐리외 지위가 왕권을 위협할 만큼 막대하였는가에 대한 의문이다. 그 당시 아직까지 삼부회는 존재하
소설의 이론은 상당히 인종주의적 주장을 하고 있다. 현대장르로서 소설의 위기는 인간 인식의 구조에서의 변화의 결과로 보인다. 소설의 발전은 모든 존재의 범주와 관계하는 그 자신을 정의하는 인간의 방법에서 의 수정을 반영한다. 루카치는 이 에세이에서 우리에게 소설과 사회의 구조와 발전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