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베르트(F. P. Schubert: 1797∼1828, 오스트 리아)
"가곡의 왕"이라는 별명을 가진 슈베르트는 샘솟는 듯한 아름다운 가락에 낭만적이고도 풍부한 서정성을 지닌 곡을 작곡한 이채로운 작곡가이다.
가난한 생활 속에서 보낸 31세의 짧은 생애였지만 600곡이 넘는 예술가곡을 비롯하여 교향곡, 피아노곡,
슈베르트를 거부할 정도였으니 음악에 관한 한 괴테의 말은 별로 권위가 없는 셈이다.
다양한 가곡연구회의 활동에도 불구하고 매년 같은 작곡가가 반복해서 연주되고, 연주자의 이름만 다를 뿐, 같은 작품의 이름이 들먹여지고 있다. 슈베르트, 베토벤, 모차르트, 바흐, 슈만, 브람스, 베르디, 로시니,
Ⅰ. 체코 작곡가 얀 루디슬라브 듀섹의 피아노 고별 소나타 Op. 44
그의 초기 작품들의 대부분은 2악장 구조를 가지며 3악장 구조의 소나타는 중기에 이르러서야 종종 나타난다. 1800년에 쓰인 Op. 44 고별 소나타는 그의 첫 번째 4악장 형식의 피아노 소나타이며 그 이후 1807년과 1812년에 각각 Op. 70 파리로
극장에서 베토벤만의 작품 연주회에서 작곡가 자신의 지휘로 행해졌다.
Ⅱ. 음악감상문 2 - 슈베르트의 마왕
말이 질주하는 모습을 묘사한 피아노 반주에 아들을 안고 말을 달리는 아버지, 아버지를 위로하면서도 공포에 떠는 소년, 감언이설로 아이의 넋을 빼앗으려는 마왕, 그리고 해설자 등
작곡가의 미학관, 그리고 분석될 작품의 장르가 갖는 역사적 의미 등이 그것이다. 오희숙, 「미학적 분석의 시도-슈만의 ‘트로이메라이’를 중심으로」, 『음악예술논단』, 1995, 269-270쪽.
또한 이렇게 악보의 분석이 미학적, 역사적 연구와 더불어 이루어질 때, 이 결과물은 자연스럽게 그 작품의 가
가곡 등은 유절형식(有節形式:같은 선율이 시의 각절에서 반복된다)으로 작곡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작곡가는 성악의 선율을 창안할 때 반드시 그 가사가 가지는 말의 악센트나 의미를 고려하여 거기에 적합한 리듬이나 음의 움직임을 적용시키지 않으면 안 된다. 이를테면, 말의 1음절에 1음부를 줄
1. 낭만주의 형성과정
문학과 예술의 낭만주의는 19세기 초에 나타나기 시작하여 20세기 초까지 거의 한 세기를 풍미하였다. 낭만주의라고 부르는 이 한세기 동안에 세계는 정치, 경제, 사회 면에서 많은 사건과 변화가 있었다. 무엇보다 과학기술의 급진적인 발전은 유럽사회의 산업혁명을 더욱 촉진
국제 피아노 콩쿠르에 참가해 심사위원들로부터 대단히 좋은 평을 받았지만 그는 피아노로 성공하기 이전에 이미 작곡가로서 더 큰 성공을 거두고 있었기 때문에 자신의 작품만을 가끔씩 연주했을 뿐 더 이상의 연주활동은 하지 않았다. 그렇게 그는 음악가로서의 발돋움을 천천히 해나가고 있었다.
알게 되어 그에게 작품을 보일 기회가 있었다.
체므린스키는 쇤베르크의 재능을 인정, 같이 일을 하게 되었다. 쇤베르크는 이러는 동안 그에게서 대위법을 배웠다. 이것이 그가 받은 유일한 음악교육이었다.
쇤베르크는 이 사이에 작곡을 하여 초기의 현악 4중주곡과 가곡을 썼다. 그리고 1899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