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이나 고난 대응에 있어서는 강인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또한 재미있는 것은 남녀의 사랑이 대개 남성이 여성의 집으로 들어감으로서 이뤄진다는 점이다. 물론 여성이 규방을 벗어나기가 어렵다는 현실적인 이유도 있겠지만, 나는 <겐지 이야기>와 같은 모노가타리가 연상되기도 했다.
신분상의
비극적 경험
. 비극은 삶에 내재하는 여러 비참한 사건들을 가리키는 일반적인
명칭이 되어 왔으며 광산 사건, 가정 화재, 좌절 된 생애, 교통사고
등의 많은 사건들은 비극이라 부를 수 있음.
삶에 내재되어 있는 비극을 인식하는 것은 인물이 성장할 수 있는 각
성의 계기로 작용.
현실을, 우리의 생활을 변혁해야만 우리의 문학을 혁명할 수 있고 -중략- 예술 이것을 해방시키고 생명의 본질을 찾자면 우리는 우리의 생활을 변혁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금일의 문학, 명일의 문학 김기진, 「금일의 문학·명일의 문학」『개벽』대정 13년 2월호
」
“시대마다 위대한 생활의
비극적 경험
한 인물이 반드시 겪어야만 하는 삶의 문제로써 자아의 획득에 초점이 맞추어진다. 여기 에서 비극은 장르로서의 비극을 넘어선 ‘비극적 경험’을 의미한다. 비극은 삶에 내재하는 여러 비참한 사건들을 가리키는 일반적인 명칭이 되어 왔으며 광산 사건, 가정 화재, 좌절 된 생애,
현실의 다양한 측면을 사장시킨다.
왜냐하면 영화나 다큐멘터리를 보면 외적 실재의 직접적인 반영이 아니라 특정한 의미를 전달하도록 자료들을 하나의 이야기로 편집하여 꾸민 것이기 때문이다. 문자역사는 남아있는 사료를 여러 가지로 해석함으로써 비교적 자유롭게 역사 이야기를 상상적으로
상황의 변화과정은 두 가지 측면으로 그 특징을 규정할 수 있다. 첫째는 정치적 현실의 제반 문제가 문단적 상황에 직접적으로 연결되고 있다는 점이다. 둘째로 문제가 되는 것은 해방 직후의 문단의 변화과정이 문학인들의 내적인 필연성이나 어떤 욕구에 의해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극복강령을 만들기 위해서는, 서구중심주의라는 추상적인 개념을 사다리에서 끌고 내려 올 필요가 있다. 위에서 간략히 살펴본 용법에 따르면 서구중심주의라는 개념은 국가간 위계질서를 지칭하기도 하며, 인종간의 차별 혹은 투쟁을 지칭하기도 하고, 때로는 성별간의 투쟁을 지칭하기도 한다. 본
2개월 만에 6.25전쟁이 발발하였다. 그 해 8월 후퇴하는 북한군에게 징집되어 평남 개천에서 강제노동을 하다가 탈출하여 서울로 돌아왔으나 국군에 체포되어 거제도 포로수용소에서 수감되는 불운을 겪게 된다. 그리고 거기에서 미국인 병원장의 통역관을 하다 석방된다. 이러한 암울한 현실에 대
동안 연재해나간 『불의 제전』에 고스란히 녹아흐르고 있다. 담담한 문체에 절제된 감정으로 6.25의 비극적인 사건을 이야기하는 김원일은 굴곡진 현대사를 몸으로 겪은 한글세대의 문학이고 궁핍한 농촌에서 6.25와 4.19를 체험하고 산업화를 이룩한 우리세대의 삶을 가장 잘 표현할 줄 아는 작가이다.
현실적인 경향의 여러 운동을 가리켜 말한다. 유럽과 미국에서는 이와 같은 여러 운동을 통틀어 모던 아트(modern art)라고 말하는 경향이 많으나, 이것을 대국적인 견지에서 말한다면 19세기 예술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는 사실주의(리얼리즘)에 대한 반항운동이며, 제1차 세계대전 후에 일어난 전위예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