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학(천주교)의 포교 ② 서양선의 연안 출몰과 통상 요구 ③ 중국을 통하여 들어온 서양 문물에의 접촉 ④ 강대국들의 한국에 대한 식민지화 위협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체제개혁 요구가 내·외의 요인에 의해서 고조되기에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었던 것이다. 즉, 19세기 말 모순된 조선사회의 개혁을
서학의 이름으로 정계와 학계에 침투하게 되었다. 대표적인 선교사로 마테오 리치 Matteo Ricci(1552~1610) 중국이름으로 리마두 라고 불렸다. 이탈리아 태생으로 예수회에 가입 후 인도를 통해서 중국 본토로 입국하게 되었다. 중국인들을 교화시키기 위해선 한문을 배우고, 독서인 층의 신임을 얻어야 한다
서학’ 이라는 새로운 학문이 생겼다. 서학은 서양의 과학 기술뿐만 아니라 종교에도 관심을 가지고 연구한 학문을 뜻한다. 이 무렵 중국에서 천주실의라는 천주교 교리 책이 전래되었다. 학자들은 처음에는 이를 학문으로서 연구하였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신앙으로 받아들이게 되었다. 정조 때
서학(西學:천주교)의 세력이 날로 팽창하여 그 이질적인 사고(思考)와 행동이 우리의 전통적인 그것과 서로 충돌을 일으키게 되었다. 이 때 최제우는 서학에 대처하여 민족의 주체성과 도덕관을 바로 세우고, 국권을 튼튼하게 다지기 위해서는 새로운 도(道)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그리하여 그는 구
서학(西學)의 조선 침투로 말미암아 조성된 민족적 위기의 상황이다. 19세기에 들어오자 ‘이양선(異樣船)’이라고 불리는 서양의 증기선들이 조선 연안에 나타나 서양 열강의 조선 침입이 임박하고 있음을 알리던 때 조선에서도 서학의 포교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졌다. 당시 늘어가는 천주교도의 급속
서학 문제를 통해 첨예하게 드러난다.
먼저 북벌 문제로, 당대 지식인들 사이에서는 청에게 두 차례의 호란을 당하고 세자를 비롯한 세 명의 대군이 볼모로 잡혀간 이유로 청에 대한 반감이 유행병처럼 번졌다. 특히 박제가의 『북학의』와 박지원의 『열하일기』에서는 조정의 관리들이 이념에 치중
서학(西學) 조선 시대에, ‘천주교’를 이르던 말. 특히 천도교를 동학(東學)이라 이르던 것에 상대하여 쓰였다.
을 조선에서 처음으로 수용한 계층은 이익李瀷의 문인들이었다. 이들은 중국에서 전래된 한문서학서를 통해 서학에 접근하기 시작했고, 이들 가운데에는 권철신(權哲身, 1736~1801)을 중심인
서학이 이단자로 부각되기 시작한 것이다. 안으로는 유교적 인습을 포기하지 못한 양반 계층 교인들이 이탈하고 밖으로부터는 벽위, 척사 세력의 공격을 받는 시련이 이때부터 찾아오기 시작한다.
2) 을사추조적발 사건과 진산사건
◇ 을사추조적발사건 : 1785년(정조 9년)
형조의 금리들이 우연히 명
서학이 유입되었을 때 철저하게 반대할 수밖에 없었다. 최재건, 조선후기 서학의 수용과 발전, (서울 : 한들출판사, 2005), 277.
2. 사회적 원인
: 유교가 부모와 군주를 위시해 인간중심적인데 반해 서학은 천주를 우선적으로 내세우고 거기에 절대성과 초월성을 두는 사실이 사회질서를 깨뜨리는 것으로
서학(西學)과의 만남- 23세때 태학생으로 있을 때 천주교 신앙에 빠져들었던 사건.
다산이 성균관에 입학한 이듬해인 23세때 성호학파에 속하는 기호남인 시파(時派)의 청년지식인들을 중심으로 새로 전래한 서학에 관심이 불붙기 시작하였다. 당시 성호학파의 청년지식인들 사이에 서학의 수용과 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