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한 채 오히려 자신들의 지위 강화에만 전력을 기울임
조선시대 서학의 등장
자율적 서학의 수용
학문으로서의 서학, 사상으로서의 서학
- 대표적인 서학자
성호 이익, 다산 정약용, 연암 박지원
민중들은 사상적 측면에 크게 호응...............................................
서학은 우리나라에 유입된 외래문화 중에서도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 다른 문화 유입의 경우에는 우리 민족이 자주적인 입장에서 수용 또는 배척에 관한 합의를 이끌어 냈던 것과 달리, 서학은 당시 정권 담당자들과 민중들의 거센 반발 속에서 강제적으로 유입된 측면이 강하기 때문이다. 물론 그 표
1. 동학과 서학의 특징
1) 동학
동학은 “사람이 곧 하늘이다(인내천 사상)”라고 주장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 볼 수 있겠다. 두 번째, 동학에 유교의 근본정신을 심학면에서 계승하면서도, 그것이 입신출세를 위한 관학으로 타락하여 오랜 학습과정으로 인해 소수의 특권적인 양반자제들의 독점물
1. 들어가는 말
한·중·일 동양 3국의 근대화는 이른바 ‘서학’의 수용과 밀접한 연관 속에서 진행되었다. 일반적으로 서학이란 서구 근대 문명을 수용하고 연구하는 학문적 활동을 일컬은 말이다. 그 내용은 크게 ‘이적(理的) 측면인 사상과 종교’ ‘기적(器的) 측면인 과학과 기술’의 영역을 포
1. 서언
다산 정약용의 서학사상은 천주교 신앙생활에서 영향받고 그 바탕으로 구성되었을 것이다. 그런데 다산의 신앙생활, 서학적 생애의 요점은 그가 천주교도였는가 아닌가라는 문제로 귀결된다. 즉 背敎者인가, 배교한 뒤 결국 回心했는가 하는 두 견해의 대립이다.
정약용이 회심한 사실은
2) 신자들의 생활 조광. 「한국 천주교회사-초기부터 2000년까지」. 『한국천주교회총람1995-2003년.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 2004. p382
(1) 신앙생활
박해 시대 신앙의 핵심은 유일신 하느님에 대한 신앙이다. 초기 교회의 신자들이 가지고 있던 유일신 하느님에 대한 신앙은 절대적 하느님의 존
서학의 유입 초기에는 과학문물은 수용하되 종교만 비판하는 경향을 보였으나 정조 시대 이후의 반유교적 전파단계시기에 이르러 천주교와 함께 과학도 비판하는 경향을 보이게 되었다. 이러한 흐름은 1860년대에 방위유지론의 형식으로 전개되었으며 1870~80년대에는 개화정책에 반대하는 성격을 띄게
《동서문화교류사연구(東西文化交流史硏究)》서평
19세기의 대외관계에 대한 서술들은 중국보다는 서양의 입장이 더 강하게 기록되어 있는 느낌을 준다. 저자는 그렇다면 중국의 입장에서 서방과의 관계를 추적해보면 어떨까하는 의문에서 이 분야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고 머리말에서 말하
19세기 중엽을 전후하여 조선조의 정치체제는 대내외적으로 여러 가지 측면에서 심각한 도전에 직면하면서 급격한 변화를 겪게 되었다. 대내적으로는 오랫동안 누적되어온 삼정(三政)의 문란과 이에 따른 정치체제의 내재적 모순이 심화되고 이에 전국 각지에서 민란이 끊임없이 일어나면서, 조선조의
19세기 중엽을 전후하여 조선조의 정치체제는 대내외적으로 여러 가지 측면에서 심각한 도전에 직면하면서 급격한 변화를 겪게 되었다. 대내적으로는 오랫동안 누적되어온 삼정(三政)의 문란과 이에 따른 정치체제의 내재적 모순이 심화되고 이에 전국 각지에서 민란이 끊임없이 일어나면서, 조선조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