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천주교와의 만남
이벽은 일찍이 천주교에 심취하여 남몰래 성서를 보던 중 마침내 권철신의 천진암-주어사 강학회의 소식을 듣게 된다. 천진암-주어사 강학회는 한국 천주교 역사의 시발점이라고 할 수 있는 중요한 사건이다. 권철신은 1777년 천진암-주어사 강학회를 열고 밤에 눈길을 헤쳐 온 이
정약용 생애, 정약용 교육사상의 현대적 시사점 분석
1. 다산 정약용 생애
다산 정약용은 부친 정재원과 모친 해남 윤씨 사이에 넷째아들로 1762년(영조 38) 6월16일 서울에서 가까운 마재에서 태어났다. 다산은 아버지의 임지를 따라 가는 곳마다 아버지의 가르침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여러 지방마
Ⅰ. 개요
서구의 근대정신은 계몽과 합리적 이성을 그 기반으로 했다. 즉 비판적 이성의 실천을 통하여 인간을 해방시키려고 했던 것이 모더니티의 기획이었지만 이성은 인간에게 참자유 해방을 가져다주리라는 해초의 기대를 저버리고 지배의 기제로 변모하여 인간을 노예화하고
정처적 전체주의
1. 들어가는 말
성호 이익은 숙종~영조대의 사람으로 시기상으로는 17c 후반에서 18c 후반 때까지 약 80여년간의 생애를 살았다. 그가 성장하던 시기는 붕당간의 정쟁이 격화되어 환국이 빈번하게 벌어졌고 그로 인해서 수많은 인재들이 희생당한 시대이기도 하다. 그는 그러한 환국정치가 차츰 노론
Ⅰ. 개요
한국의 전통문화가 집단주의에 근거를 한다면 근대화에 따라 서구적 가치관이 도입되면서 개인주의적 가치관이 일반화되기 시작하였다. 조사된 자료를 바탕으로 집단주의를 요인분석을 시도해 보면 집단주의는 두 개의 부류로 나누어지는데 이는 사회집단주의와 가족집단주의로 볼 수 있
Ⅰ. 개요
실학은 조선시대 당시에 유학자들이 이론과 학설만 따지고 백성의 어려운 처지를 외면하자, 이러한 사회적 모순을 직면하게 되어 그 해결책을 찾고자 일련의 사회개혁을 내놓은 데서 비롯됐다. 실학은 조선 후기에 나타난 사회 개혁 사상으로 실사구시의 학문이다.
생활에 실용적인 학문
Ⅰ. 실학(실학사상)의 역사적 배경
실학사상을 발생시켰던 내재적 요인의 첫번째는 조선왕조가 직면하고 있었던 통치질서의 와해(瓦解) 현상에서 찾을 수 있다. 집권층의 벌열화(閥閱化), 전통적인 수취체제의 붕괴, 사회적 신분체제의 혼란, 농업 위주의 경제질서에 대한 도전 등은 조선왕조 전기의
Ⅰ. 17세기(17C)의 한국정세와 세계정세
1. 정묘호란
1623년 서인들의 인조반정으로 광해군이 폐위되고 대북 세력이 몰락하면서 조선의 대외정책은 반전되었다. 실리보다는 명분을 중시하는 서인들은 광해군과 대북 정권의 중립적인 대외정책을 친명 배금 정책으로 바꾸어 명에 대한 의리를 지키려
1. 시대적 상황
허균은 16세기 말엽부터 17세기 초에 걸쳐 살았다. 이때는 조선조가 중기로 접어든 때였다. 조선조가 세워진 뒤로 중기까지에는 태종과 세종의 손에서 내정의 바탕이 굳게 다져졌고, 또 왜구와 북방 민족의 침입이 크지 않아서 나라의 기틀이 튼튼해졌으므로 비교적 태평스러운 세월이
이는 황룡사 일화와 마찬가지로 신라 불교가 민간 신앙를 배척한 것이 아니라, 대등한 신앙 혹은 신라 불교의 한 부분으로 받아들여 융합했음을 보여준다.
화랑의 세속오계를 지은 사람도 원광이다.
또 <삼국사(三國史)> 열전(列傳)에 이런 기록이 있다. 어진 선비 귀산(貴山)이란 자는 사량부(沙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