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글쓰기란 무엇인가
언어는 인간이 가진 중요한 문화적 요소이다. 인간은 무자 발명 이후 독자적인 문화를 이루어왔으며 문자를 통해 체험과 지식을 전달할 수 있게 되었다. 인간의 역사는 글을 통해 기록되었고 문화도 글을 통해 이루어진 것이다. 인간이라는 넓은 의미에서뿐만 아니라 개인의 삶
Ⅰ. 문학 독서 교육에서 비평의 역할과 의미 : 김소월의 ‘산유화’를 중심으로 (최미숙)
1. 문학교육에서 비평 교육의 현황 -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문제점
1)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비평을 문학 작품을 보는 안목과 해석 능력을 기르기 위한 보조적 수단으로만 보고 있다. 그러나
Ⅰ. 서 론
현재 연극공연을 하는 것을 보면 과거의 획일적이고 단순지향형의 공연에서 벗어나 다양한 소재로 관객층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있다. 21세기 들어서 여러 다양성이 결합한 '융합'이라는 트렌드가 생겨났다. 하지만 융합, 비빔밥 문화, 통섭 등의 개념을 실제적으로 문화쪽에서 실천하는
서양의 에세이(essay)?
: 몽테뉴 ≪수상록≫ 이라는 책 이름에서 비롯.
베이컨에 의해 영국으로 도입, 발전하게 된다.
일본이 에세이를 도입하면서 우리나라의 수필을 같은
것으로 규정, 두 개념 사이 혼란을 가중시키기도 함
우리나라의 수필은 서양의 영향을 받아 발전하지 않음
이 책에 나타난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고려가 몽고, 즉 원나라로부터 치욕을 당한 것에 대해 반성하는 한 방법으로 부당한 사대주의에 저항하고 있다. 전집 권1에서 조정의 중신이 몽고어를 능숙히 구사할 줄 아는 역관 출신이라 해도 공식석상인 합좌소에서 역관의 통역도 없이 직접
Ⅰ. 개요
생산성시장성의 논리만 강화되고 자율성의 이념형이 허울뿐인 상황에서 문학의 절대적인 미적 가치란 일종의 환영이다. 근본적인 의미에서 보면 문학의 자율성이라는 테제 자체가 이미 환상이었다고 할 수 있다. 그 환상은 일종의 아포리아Aporia를 품고 있다. 문학이 자신의 고유한 가치를 보
비평문학의 전개
‘무엇이 문학이며 왜 그 것은 필요한가’라던가, 그 필요에 값하기 위해‘창작은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라는 문제는 인간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문학행위의 출발이자 귀착점이기도 하다. 이론바 창작과 비평은 공동의 善을 지향하는 동반의 관계였겠으나. 객관적 보편성
전기
- 건국초기문사 : 최응, 최언위, 최승로
- 신진문사 : 경전을 바탕으로 문장 수련,
- 조탁에 의한 정서 표현이 충실한 시가들,
왕실 주도하 화려한 사조 중심 공리적 귀족문학
+ 일부 처사문인들의 초세적 시문학
4대 문벌문사 : 최충, 이자연, 김부식, 최유청
정지상: 고려 전기 문예적
DRAMA?
-배우가 각본에 따라 어떤 사건이나 인물을 말과 동작으로 관객에게 보여 주는 무대 예술
영화와 드라마의 차이점
- 영화가 기록(RECORD)된 것인데 비해 연극은 실제로 행하여지는 것 (LIVE )이 유일하고 결정적인 차이라는 생각.
- 연극과 영화는 공동 작업이어서 작가, 감독, 배우, 그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