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와 용사
Ⅰ. 서론
문학론이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잘라 말할 수는 없다. 향가를 두고 논란을 벌이는 것은 신라 때 이미 일반화되었으리라고 생각된다. 고려 전기까지의 한문학 작가들 글에 비평이라고 할 수 있는 발언이 여기저기 있었다. 문학이 성장하면서 문학을 하는 자세와 방법에
1. 개 관
1) 정치사회적 배경과 문단
4.19의 영향으로 진보에의 믿음과 역사의 창조적 주체로서의 인간을 인식하고, 시민의식이 대두된 시기이다.
독재정권이 민중의 요구에 의해 해체되었으나 5.16 군사쿠데타로 혁명의 열정이 억압되면서 공포정치가 전개되었다. 4차 경제개발 계획 시동으로 근대화
2. 사이버 문학의 정의
먼저 사이버문학(Cyber Literature)이란 용어의 외연부터 살펴보자. Cyber라는 단어는 영한사전에 등재되어 있지 않다. 다만 가상 또는 인공이라는 의미로 막연하게 사용되고 있는 추상명사일 뿐이다. 우리가 ‘문학’이라는 단어 앞에 접두사를 붙여 조어를 만들 때는, 앞에 붙은 명
⇒ 현재 문학은 국어교과의 한 하위과목으로 정립해 있다. 이것은 문학을 국어사용과 함께 국어교육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문학과목이 국어과목의 하위 과목인 선택과목이 된 것은 제 5차 교육과정부터이다. 그러나 교육과정에서 문학 관련 과목인 고전이 설정된 것은 2차 때부터이다. 상위 2차부터
문학교육현상은 매우 폭넓은 범위에 걸쳐 있다. 공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문학교육은 물론 사교육기관에서 수행되는 문학교육도 있다. 그리고 비평가들이 생산해 내는 비평문은 사회적 차원의 문학교육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다라서 비평가들은 문학교사의 역할을 하게 된다. 문학교육은 批評活
비평은 문학에 대한 재인식의 촉매제가 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고려조에 비평문학을 싹트게 한 주역으로 <삼국사기>를 빼 놓을 수 없다. <삼국사기>이전에도 많은 사서가 있었다고 생각되는데 이러한 사서속에도 많은 비평적 요소가 있으리라고 짐작된다. <삼국사기>에서 나타난 비평적 행위는 당대의
1. 1920년대의 주요 시경향
Ⅰ. 1920년대 초기시의 성격
근대 자유시의 모색은 강렬한 반중세적 의식에서 출발하여 정론적 계몽성으로 주체의 전망을 설정하였다가, 일제강점 이후 소시민적 환상으로서 개인의 자기 발견과 자유를 형식화하려던 시도를 거쳐, 1920년대에 이르면 문학을 독립시키고자
2. 분단모순이 문학사에 끼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말하라.
우리의 문학은 언제나 온전하지 못한 불구성을 지닌 문학으로서 존재한다. 분단으로 인해 우리는 우리의 문학을 바르게 알지 못하고 언제나 왜곡되고 모순된 관점에서 문학을 이해 하며 그것이 진실이라고 믿으며 살아가고 있는 것이 현실
아쉽게도 아직 국내의 사이버문학 논의는 문학과 인터넷이라는 매체의 만남에 대한 치밀한 인문학적 접근을 시도하지 못하고 있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텐데 가장 주요한 것은 인터넷 공간에서 실천되고 있는 예술행위들에 대한 우리의 관심부족과 거기에서 기인한 몰이해이다. 여전히 문자언
김기진과 박영희가 초기 비평활동에서 보여준, 문학과 사회에 대한 인식은 종래의 퇴폐적 낭만주의나 자연주의를 반대하는 입장에서 나타난 것이었지만 이것은 새로운 예술을 주장하는 신경향파 문학의 출현을 가속화시키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그리고 1922-23년은 조선사회에 사회주의 계열의 대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