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망에 문드러진 내 쓸개’로 지낸 자신을 꾸짖고 있다.
이 시에서의 화자의 자기 반성을 화자 개인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 민족 모두에게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이 시는 해방 공간에 보기 드문 화자의 자기 반성이기에 더욱 값지다. 김성권·한기애, 현대시 노트, 동녘, 1992. 188~194쪽.
이것이 액면 그대로 비극의 포기라고는 읽어서는 안 된다. 앞에서 확인한 바와 같이 윤동주는 자신의 본향에 대해 강한 지향성을 가지고 있었다. 그것 때문에 그는 자기희생의 위치에 떨어지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이것은 비극의 구조에서 그가 비극적 결점을 지녔음을 뜻한다. 이 작품에서 우리는 그
마음에 전하는 것을 종지(宗旨)로 하는 종파. 중국 양나라 때 달마 대사가 중국에 전하였다. 우리나라에는 신라 중엽에 전해져 구산문이 성립되었다. ≒달마종·불심종·선(禪)·선가(禪家)·선도(禪道)·선문(禪門).
과 풍수지리설의 영향을 들 수 있다. 교종 교종 [敎宗] : 불교의 종파를 크게 둘로 나누
마음을 움직인다. 특히 요즘 새삼스럽게 주목받는 리더십이 있다. 우리 역사상 가장 찬란한 시대를 일궜던 세종대왕의 리더십이다. 세종은 우리 국민 모두가 위대한 군왕으로 인정한다. 하지만 그 유명세와는 달리 우리는 세종의 진면목을 잘 모르는 게 사실이다. 그저 훈민정음 창제, 측우기, 해시계
우리의 마음 상태를 결정한다. 밝고 좋은 생각과 나쁘고 부정적인 생각간의 차이는 인간의 행동 양상을 변화시킨다. 이는 겉으로 우리의 모습에 나타나며 언어와 행동에도 영향을 미친다. 사회적인 존재로서 인간은 이러한 모습들로 다른 사람들에게도 영향을 주게 된다.
이렇듯 생각에서 비롯된 행
마음과 정신을 정갈히 하는 효과를 노린 것이다.
왕실에는 옷과 이불을 만드는 기관이 따로 있었다. 그럼에도 왕비는 누비옷을 만들었다. 누비옷을 만드는데는 정교한 손재주와 섬세함, 정성, 집중력 등이 필요했기 때문에 누비질을 하면서 마음을 안정시키고 반듯한 왕자가 태어나기를 기원했다. 이
1.탁월한 기관. 마음
-피니에스 가게(phineas Gage)라는 젊은이는 건강하며. 적극적이고 신뢰할 만하며 신앙심이 강하며 친구들에게도 인기가 좋았고 고용주로부터 자랑거리였던 그는 고향 버몬트에서 철도 노동자의 감독으로 일하다. 바위를 부수기 위한 다이나마이트 작업 중 폭탄 구멍을 막는 막대기
우리는 이러한 하나님의 섭리를 믿는다.
하나님의 섭리 속에 있는 인간은 엄청난 죄인이라는 사실을 우리는 안다. 왜냐하면 하나님이 주신 약속을 믿지 않고 지키지 않고 인간 스스로가 하나님이 되려고 하는 교만한 마음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인간 본성에 나타나는 죄악을 품은 인간, 이러한 인
마음의 중시
- 불교 윤리의 기본적 입장을 잘 표현해 주는 말로 이른바 칠불통계(七佛通戒)라는 것이 있다. 그 내용은 이렇다. “모든 악을 짓지 않고 많은 선을 받들어 행하되, 스스로 그 마음을 깨끗이 하는 것, 이것이 모든 부처님의 가르침이다(諸惡莫作 衆善奉行 自淨其意 是諸佛敎).”
여기서
Ⅰ. 요가란?
요가를 말 그대로 번역하자면 '통일, 합일, 조화, 균형'이라고 할 수 있다. 한시도 가만히 있지 않고 이랬다, 저랬다하는 우리마음 상태를 불변하는 진리에다 붙잡아 묶는다는 뜻이다. 달리 표현하면 사람과 신과의 합일, 사람과 자연의 통일이다. 따로따로 노는 내 몸과 마음을 하나로 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