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적 측면에서의 캐릭터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 소설, 연극, 전설 등의 스토리를 바탕으로 독창적인 생김새, 이미지, 고유명칭, 등을 가지고 등장하는 가공인물이나 스포츠 스타, 가수, 탤런트 등과 같은 실존 인물, 그리고 동물, 식물, 가상물 등으로 독특한 개성을 가지고 고객 흡인력과 광고효
캐릭터의 역사
- 1893년 : “피터래빗” 고전캐릭터 탄생
- 1908년 : “판타스 마고리” 만화영화
- 1928년 : “미키 마우스” 탄생 이래 디즈니 수천 여종 캐릭터 창출
- 1930년 : 디즈니 캐릭터의 본격적 창출 시작
(미키, 미니, 도널드, 백설공주, 피노키오, 신데렐라, 라이온킹, 인어공주, 토이스토리, 뮬
없어 보였다. 그러나 대한민국 최초의 캐릭터 브랜드를 만들어낸다는 일념으로 3년전부터 사전준비를 해온 teenieweenie는 이지캐주얼의 춘추전국 시대에 당당히 런칭을 하였다. teenieweenie는 캐릭터 브랜드라는 특화된 그들만의 시장을 창조하여 소비자들에게 확고하게 인식을 시키고 있다.
캐릭터 완구 시장점유율 4위, 브랜드 인지도 4위를 기록하고 있다.
국내대기업들과는 달리 제품중심으로 해외마케팅 시장을 공략함으로써 회사의 초창기부터 성장기, 성숙기에 이르는 단계별 마케팅 믹스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며 봉제완구제조라는 마케팅의 역할이 큰 제품으로 기본적인
캐릭터 완구 시장점유율 4위, 브랜드 인지도 4위를 기록하고 있다.
국내대기업들과는 달리 제품중심으로 해외마케팅 시장을 공략함으로써 회사의 초창기부터 성장기, 성숙기에 이르는 단계별 마케팅 믹스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며 봉제완구제조라는 마케팅의 역할이 큰 제품으로 기본적인
인지도는 세계적이며 애니메이션에서 보던 다양한 캐릭터들을 디즈니 랜드 에서 직접 보고 만지고 느낄 수 있다라는 부분 역시 성공의 주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뽀로로 역시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기획한다면 미국 디즈니 사 못지 않은 성공을 거둘 수 있을 것 이라 생각이 든다.
3. 해리포터 마케팅의 적용방안
둘리랜드
선정이유: 둘리는 전 국민에게 친근한 캐릭터이고 선호하는 캐릭터 순위 1위일 정도로 인지도가 높다는 것에 선정하였다.
적용방안: 해리포터마케팅의 중심인 캐릭터에 대한 고객들의 충성도를 기반으로 고객들이 둘리랜드를 통하여 둘리에 대한 추억
캐릭터(Advertisement & Promotion Character)가 있다. 이 유형의 캐릭터는 BI(Brand Identity)나 VI(Visual Identity)와 같은 일관된 프로세스를 통해 차별화된 이미지 전달을 목적으로 하여 광고나 마케팅 수단으로 사용하는 사례가 부쩍 늘고 있다. 이 캐릭터는 세계관, 컨셉 등을 이용하여 상품의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전
캐릭터, 심벌, 슬로건, 징글, 패키지 등 이 대표적이다. 물론 이러한 요소 하나하나가 장단점을 지니고 있고 특별히 브랜드와 어울리는 요소도 있다.
우리는 이러한 브랜드의 요소 중 캐릭터에 중점을 맞추기로 했다. 캐릭터의 정의에 대해 간단히 언급 하고자 한다면, 캐릭터란 브랜드 심벌의 특수한
1. 키즈 마케팅의 정의
: 아동 소비자의 목표를 충족/만족 시켜줄 수 있는 아이디어, 서비스, 재화를 개념화, 가격화, 촉진, 유통함으로써 "교환"을 만들어내는 활동
2. 키즈 마케팅의 생성배경
: 1980년대 이후 어린이들이 시장에서 점차 중요한 고객으로 자리 잡게 됨
(1) 가족 당 자녀수의 감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