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
목 차
① 시조의 명칭과 개념
1. 시조의 정의
2. 시조의 명칭
② 시조의 기원
1. 외래기원설
1) 한시기원설
2) 불가기원설
2. 재래기원설
1) 민요신가기원설
2) 향가기원설
3) 고려속요기원설
③ 시조의 발생시기
1. 시조 발생설
1) 삼국시대설
2) 고려조 발생설
3) 조선조 발생설
2. 사설시조 발생
1) 17 1
却說越王?旣稱帝東都, 命段達王世充爲納言, 元文都爲內史令, 共掌朝政。
각설월왕동기칭제동도 명단달왕세충위납언 원문도위내사령 공장조정
각설하고 월왕인 양동이 이미 황제로 호칭하며 동도에 도읍해 단달왕 세충을 납언으로 원문도를 내사령으로 삼아 함께 조정을 장악하게 했다.
會聞宇文
시는 얼마나 새로울 수 있는가?
-자득-
1. 들어가는 말-‘자득’의 범주
自得은 創新을 뜻한다. 기존의 것을 본뜨지 않은 斬新한 獨創, 創意, 創造 등이 自得의 意味 範疇와 넘나들거나 겹친다. 따라서 이전에 없던 것을 새롭게 만들어 내는 自得은 ‘따라하기’, 즉 模倣을 嫌惡한다. 주지하다시피 獨創,
시는 어떻게 짓는가?
-시법-
1.
시우산방-시법-시는 어떻게 짓는가?
柳夢寅(1559~1623)의 《於于野譚》에는 ‘朝鮮公事三日’이라는 말이 나온다. 졸가리만 얽어보자. 朝鮮朝 柳成龍(1542~1607)이 都體察使로 있을 때의 일이다. 유성룡은 驛吏에게 전국 고을에 공문을 보내라고 명을 내렸다. 그러나 역리는 며
시가사의 전개와
시조의 발전
Ⅰ. 서론
時調는 時節歌라고도 하며 조선후기까지 短歌, 詩餘, 新飜, 長短歌, 新調, 新聲, 詩調 등의 명칭으로 통용되었다. 문헌상에 時調라는 명칭은 이형상의 『樂學拾零』과 신광수의 『石北集』에 다음과 같이 나타난다.
本朝 金成器作琴譜 稱漁隱遺譜 謂之時調 <音
순수한 영혼의 시인, 윤동주
<목 차>
Ⅰ. 서론
1. 연구 목적
2. 연구 방법
Ⅱ. 윤동주의 생애
1. 출생 및 성장
2. 연희전문 시절
3. 일본유학 시절
4. 죽음의 길
Ⅲ. 윤동주의 작품세계
1. 북간도시절의 시
1) 그리움의 정서와 유민의식
2) 현실자각과 민족의식 형성
3) 속죄양의식
2. 연희전문시절의 시
1) 새로운
야나기 무네요시, 믿음이 깊었던 외부인(外部人)
목차
Ⅰ. 서론
Ⅲ. 결론
Ⅱ. 본론
1. 야나기 무네요시의 공예, 그 시작
참고문헌
2. 야나기, 그 공예의 길
3. 야나기 무네요시가 생각한 작은 협동체, 길드
Ⅰ. 서론
지금 2006년 12월.
으로부터 불과 10년 전만 하더라도, 대한민국의 **고등학교는 ‘남학생’이
구운몽에 내재된 불교사상
목차
1. 서론
2. 본론
(1)작가적 사실과의 관련
(2)구운몽에 나타나는 불교의 모습
*연기 사상
*윤회 사상
*제행무상 사상
*인연 사상
*정토 사상
(3)금강경과의 대응
3. 결론
1. 서론
<구운몽>이 한국 서사문학의 전통 속에 큰 줄기를 형성하고 있는 몽환 및 몽유 설화와
소설의 완
1940년대의 시론
<차례>
1. 들어가며
2. 윤곤강의 시론
3. 서정주의 시론
4. 김현승의 시론
5. 조지훈의 시론
6. 박두진의 시론
7. 박목월의 시론
8. 나가며
*참고문헌
1. 들어가며
일제하 우리 민족은 다양한 세력이 다양한 형태로 독립운동을 전개시켰다. 그러나 정치적 결실을 얻지 못하고, 2차 세계대전의 종
‘만횡청류(蔓橫淸類)’ 분석과 교육방안
-차례-
I. 들어가며
II. 만횡청류의 의미와 등장배경
III. ‘만횡청류’의 내용과 형식
ⅰ. 만횡청류의 내용상 특징
ⅱ. 만횡청류의 형식상 특징
Ⅳ. 만횡청류의 문학사적 의의
Ⅴ. 「만횡청류」의 교육적 의의와 교육 실태
1. 교육적 의의
2. 교육 실태
Ⅵ. 「만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