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님'지향의 시(김소월과 한용운)
김소월과 한용운은 여성 화자를 삼아 님 상실의 사태를 극적으로 표현하고 임의 상실로 자기 시대를 바라보고 있으나, 그 문제 해결에서는 각기 다른 모습을 보였다. 김소월은 과거로의 도피나 망각으로 해결하려 했지만 한용운은 미래 속에다 희망의 기약을 내 걸
. 그리하여 이근삼은 풍자와 해학, 패러디 등을 통해 전통적인 희극 형식을 뛰어넘는 다양한 양식적 실험을 보여준 대표적인 희극작가로 평가되고 있다. 이하에서는 이근삼의 형식실험과 그의 대표적인 세 작품 <원고지> <국물있사옵니다> <거룩한 직업>을 살펴보도록 한다.
1. 표현주의와 <원고지>
I. 들어가기
부조리주의가 처음으로 광범위한 세간의 이목을 끌게 된 것은 사뮤엘 베케트의 『고도를 기다리며(Waiting for Godot)(1953)가 파리의 소극장에서 공연되어 성공한 이후부터였다. 이 작품으로 연극사에 커다란 획을 그은 그는 이 작품에서 낯선 배경, 기이한 인물, 연결 잃은 대사를 관객에게 처
1929년 10월, New York Wall Street의 주가폭락이 그 시발점이 된 경제공황은 그 후 10년간 미국문학의 방향을 바꾸어 놓은 한 중요한 사건이었다. 미국의 1920년대는 전후의 호경기로 인한 물질적 풍요, 무분별한 사치, 향락, 과소비 그리고 거기에 따른 도덕적 타락으로 점철되었던 시기였다. 매시대의 작가들이
Ⅰ. 제1차 세계대전 이후 독일의 상황.
독일이 제1차 세계대전에 졌고 그 결과로서 정치, 경제적으로 심각한 문제를 겪었지만 강력한 영화산업은 그 전쟁으로부터 나왔다. 1918년에 나치가 집권하는 1933년까지 독일 영화산업은 규모, 기술적인 정교화 그리고 세계적인 위력 면에서 할리우드 다음에 위치
, 6·25전쟁 때는 은거하며 희곡 창작에 전념했다. 1950~52년 국립극장장, 1958년 국제연극협회 한국본부 위원장, 1959~69년 동국대학교 교수, 1962~65년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이사장 등을 지냈다. 1962년부터 죽을 때까지 드라마 센터 소장으로 있으면서 배우, 연출가, 극작가 등을 배출하는 데 힘썼다.
Ⅱ. 독일의 새로운 위상, 표현주의.
전쟁은 독일의 참패로 끝이 났고, 많은 지식인과 정치가들은 독일에 새로운 위상을 부여하기 위해 부심한다. 이러한 생각을 지지하는 일부 자본가들은, 당시 세계 시장을 석권하고 있던 미국과 프랑스, 그리고 스칸디나비아 국가의 영화와 경쟁한다는 목표 아래 범
‘예술사회학’이라는 테마에는 기초과정생 때부터 많은 호감을 느껴 왔다. 그러다가 우연히 막 미학과에 진입해서 듣게 된 본격적인 전공 수업이 되었다. 플라톤에서부터 출발해서 칸트, 헤겔을 거치는 근대 미학이론의 기초이론을 다루는 강좌는 여러 가지를 수강한 바 있었고, 교양수업으로 현대예
내게끔 한다.
50년대 후반 등장한 극작가 10여명과 60년대에 출현한 신진작가 20여명 등 도합 30여명이 각양각색의 목소리를 낸 것이 바로 60년대의 희곡문학계였다,
질 .양 면에서 가장 빈약했던 희곡분야가 60년대에 비로소 제 구실을 할 만큼 외형적으로 풍성했던 것이 하나의 특징적 현상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