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표현주의는 먼저 회화에서 시작하여 조형미술 전반에 미쳤으며 나아가 문학·연극·음악·영화 등 여러 분야에 파급되었다. 표현주의자들은 예술의 진정한 목적은 감정·감각의 직접적 표현이며 회화의선·형태·색채 등은 그것의 표현가능성만을 위해 이용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본
제 2 빈악파의 새로운 음악적 시도와 개척을 통하여 표현주의와 이를 대표하는 무조음악, 그리고 더욱 발전한 12음 기법이 개발 되었다. 이들은 많은 음악적 기법을 공유하고 발전시켜 나갔으나 각각의 특색이 다름을 발견할 수 있었다.
쇤베르크의 음악은 제1기에는 후기 낭만주의적 경향을 띠고 제2
Ⅰ. 작품 외적 요소
1. 시대적 배경 (1815~1848)
1.1 정치적 상황
1815년부터 1848년까지의 기간은 통일 국가를 이루려는 민족주의와 자유주의 사상이 복고주의에 짓눌려 해방전쟁에 참가한 애국 지사와 시민 지식인들에게 실망을 안겨 준 시기였다.
18세기부터 문화의 주역으로 성장한 시민 계급 지식
Ⅰ. 게오르크 뷔히너의 생애
24세에 요절한 독일 사실주의의 천재작가 게오로그 뷔히너는 나폴레옹 전쟁이 독일 땅에서 한참 막바지에 이르던 1813년 10월 17일에 헤센공국의 다름슈타트인근에 위치한 조그만 마을 곳델라우라는 곳에서 의사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부친은 프랑스 문화 예찬론자로 엄
- 영화 속에 비추어진 슈타지 동독의 국가 공안국 (독일어: Ministerium für Staatssicherheit; 약자 MfS)은 슈타지 (독일어: Stasi, 국가공안을 뜻하는 Staatssicherheit에서 유래)로 흔히 알려져 있다. 초기에는 국가공안국(STASI)을 국가공안보위(독일어: Staatssicherheitsdienst)의 약자로 칭하기도 하였다. 국가공안국은 동
<작가>
① 아르프
프랑스의 화가이자 조각가. 1886년 스트라스부르그에서 태어나 1966년 바젤에서 사망했다. 처음에는 시인이 되려고 하였으나, 1904년 파리 여행에서 현대 미술을 발견하고 스트라스부르그로 돌아오면서 미술 수업을 시작한다. 이후 바이마르 미술학교에서 공부한 후 파리의 쥘리앙 아
희곡 「파수꾼」에서 촌주도 마찬가지이다. 촌주는 마치 「트루먼 쇼」 크리스토프와 같이 모든 진실을 은폐하고 상황을 통제한다. 그는 이리떼가 존재하지 않고 흰 구름 뿐 이라는 진실을 알게 된 파수꾼 다를 한편으로는 협박을 하고, 한편으로는 파수꾼 다가 진실을 밝힘으로써 살인을 종용한다는
희곡적 형식>에 <연극의 서사시적 형식>을 대치시킨 브레히트의 시도가 작품에 붙여놓은 <주>를 통해 나타나 있다. 그 뒤 창작활동과 더불어 연극이론에 대해서도 적극적이어서 《오락연극인가 교육연극인가(1935)》 《실험 극장에 대해(1939)》 등을 썼고, 그밖에도 《가두장면》 등 많은 유고를
20세기 초, 근대 문명의 발전은 인류의 역사를 급진적으로 진보시키며 다양한 분야의 폭 넓은 변화를 요구하게 되었다. 특히 이시기의 새로운 시대 정신으로서 모더니즘의 출현은 문화 예술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에 걸쳐 커다란 변혁을 가져 왔다.
1830년대와 1840년대의 낭만주의가 절정에 달았을 때
1) 연극의 4요소
- 무대, 배우, 관객, 희곡
연극은 무대미술 조명 음악 등의 도움을 받아 배우의 연기에 의해서 희곡을 무대위에 형상화시킨 공연예술분야라 할 수 있으며 희곡이란 무대상연을 전제로 한 글로써 인간의 정서반응을 대화체로 서술한 문학의 한 장르 라 할 수 있다. 연극을 구성하는 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