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하나님에 관한 지식과 우리 자신에 관한 지식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 그러면 이 둘은 어떻게 서로 관련되어 있는가?
1. 자신을 알지 못하고는 하나님을 알지 못한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지혜는 하나님에 관한 지식과 우리 자신에 관한 지식으로 나눠지며 이 두 지식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 특히
Ⅰ. 예수(예수그리스도, 그리스도)의 어원
예수라는 이름은 그리스도의 역사성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그리스도의 역사성을 부인하는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입증해야 한다. 즉 죽었다가 살아나신 하나님에 대한 유대인의신화가 있다는 점, 복음서의 기록들은 비
Ⅰ. 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의 중재대언사역
승천하신 그리스도께서 성부의 우편에서 자기 백성의 보혜사와 대언자로서 하시는 사역은 그들과 하나님 사이에 중재하시는 일이다. 「중재하는 것」의 히브리어 「파가」(ענפ)는 본래 「치는 것」 을 의미하였고 후에 좋은 의미로 사용되어
우리가 말하는 사도 바울은 영적 리더십을 온 몸으로 실천한 사람으로 수많은 사람들을 움직여 하나님의 일을 하게 하게 한 인물로 존경받아야 마땅한 인물이다.
사도 바울은 생존만을 위한 수동적인 삶이 만족할 수 없었던 깊은 고뇌를 안고 있었다. 그는 젊었을 때부터 삶의 중심에 서겠다는 의지와
바울서신 독서 과제 #2 『바울에 관한 새 관점 - 기원, 역사, 비판』
필자는 이번 독서과제를 통해 “새 관점”의 기원과 역사에 대해서 처음으로 상세히 접하게 되었다. 최근에 『칭의, 균형 있게 이해하기』(박재은 지음/부흥과 개혁사)를 읽으며, 잘못 된 칭의론과 개혁주의 입장에서의 칭의론을 바로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필자는 본 연구에서 전통적인 예배와 현대예배의 논거을 함에 있어 후자에 좀 더 힘을 실어 기술하겠지만 전자에 대한 기술도 배제하지는 않을 것이다. 후자에 대한 문제 제기를 함으로써 전자의 전통성을 주장하기 위함은 결코 아니며, 현대 교회의 예배의 흐름을 통해 앞으
I. 서론
지금 시대의 예배는 구약시대의 제사와 같은 것으로 생각되어진다. 왜냐면 제사 드릴때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하기 때문이다. 지금의 예배는 구약시대와 같이 정확하게 갖춰진 틀은 없으나 역시 하나님이 임재하시며 그를 경험하는 곳이다. 본 책에서는 이런 예배의 형식을 어떻게 하면 더 하나
기독교는 선교하는 종교이다. 그리고 선교는 기독교의 본질에 속한다. 불꽃이 불에 속하는 것처럼(E. Brunner), 동시에 선교는 교회의 본질이면서 과제이고, 상황을 고려하는 관계적 연대체계이다. 여기서 관계적 연대체계라는 말은 복음과 문화는 상호 연결된 관계를 맺으며, 이 복음이 놓여져 있는 삶의
1) 하나님의 선교 (Missio Dei)
- 하나님은 창조주 하나님이 되시며, 구속자가 되시고 또한 이끄시는 전도자(성령)이다.(요3:16)
2) 전도의 성서적 기초
- 창세기부터 요한 계시록까지 성경전체는 땅 위의 모든 민족을 위한 하나님의 구속계획이 성경의 주제이다. (눅24:44)
- 하나님께서 이미 창세기 이후 땅
리더십을 잘 키우는 일은 우리의 건강을 돌보는 일만큼이나 중요하다. 이것은 마치 목회자가 영력을 계속 간직하면서 때마다 설교를 잘해야 하는 것과 같은 맥락에서 생각할 수 있다. 본래 테크닉이 요구되는 전문 분야일수록 그 원리를 다룬 기초 이론에 밝아야 한다. 동시에 실제면에서 경험하는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