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민족사를 왜곡하려는 세력의 주장에 따르면 역사란 본질적으로 민족으로서의 의식과 정체성의 확립에 기여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논변은 사실 일본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언제 어디서나 흔히 접할 수 있는 것이다. 민족사에 대한 비판적인 역사서술이 민족으로서의 정체성
즐겨했다. 어릴 때도 언제나 활과 화살을 차고 다녔고 전쟁놀이를 할 때는 항상 대장 노릇을 했다고 한다. (김주영, 2004, 18)
SK의 살아있는 신화인 ‘한국의 섬유왕’ 최종건은 어린 시절부터 호연지기를 길러 배짱과 의리가 남다르게 강했다. 특히 그는 어떤 일 앞에서도 결코 주저하는 법이 없었고
자유시(自由詩)의 시발점이며 나아가 다음세대에 전승시킬 싹이 돋아난 시기이므로 이 기점의 설정과 출발은 시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이러한 현실의 모습에서 우리 문학이 어떻게 발전하였는지를 알아보는 것은 한국 근대 문학의 초기적 양상을 제대로 규명하는데 관건이 될 것이다.
한국사가 제외한 것이다. 근래에 중국의 동북공정과 고구려사의 귀속문제, 일본의 교과서에 보이는 역사왜곡 문제, 독도의 영유권에 관한 일본의 외교적 쟁점화 시도 등의 사안들이 연이어 터지면서 역사 내지 (한)국사의 교육을 강화하자는 주장이 여기저기서 강력하게 제기된 바 있다. 이장에서는 중
대한 심도 있고 다양한 관점의 논의 보다는 세계 청소년들의 다양한 삶의 모습을 여러 가지 매체로 조사하여 학우들에게 공유하는 것이 더 유용할 것 같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따라서 조사 방향은 약간은 학술적인 방향에서는 멀어질 수 있겠지만 학술적인 정보원이 아닌 경우출처나 정보원의 신뢰
한국뿐만 아니라 일본, 대만, 홍콩,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태국, 중국 등 아시아권에서 조기유학의 붐이 일고 있으며 심지어 남미권과 러시아 및 유럽 권에서도 조기유학이 시작되고 있다. 조기유학은 단순한 개인적 문제에서 벋어나 국가적, 세계적으로 사회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이다.
또한 국내
소통과 연대인데, 각각의 운동과 단체들을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는 키워드를 선정하고자 노력했다. 우리는 이를 통해 변화의 한 가운데에 있는 한국 시민사회운동의 지형도를 나름대로 그려보고자 하며, 시민사회운동이 더욱더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대책과 대안들도 논의하고자 한다.
, 중동과 같은 지역은 배경지식이 많지 않아 이해가 쉽지 않았지만 현재와 같이 미·중분쟁, 북한이슈, 일본과의 영토분쟁 등 현안 있는 우리 국민이 읽어 봄직한 좋은 책인 듯 하다.
인상 깊었던 「문장」
“우리의 삶은 언제나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땅>에 의해 형성돼 왔다..”
- 책 속에서 -
“인구전쟁 2045”는 현재 우리나라의 사회적인문제로 부각되고 있는 저출산, 고령화로 인해 인구감소와 생산인력의 감소 등로 인해 인구 변화가 가져올 또 다른 미래에 대한 시나리오 제시 및 대한민국이 지구상에서 사라지지 않으려면 얼마나 많은 사람이 필요한가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있는 책이다.
한국인 아버지와 외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와 한국인 어머니와 외국인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를 의미한다. 외국인 근로자 가정의 자녀는 외국인 근로자가 한국에서 결혼하여 태어난 아이와 본국에서 결혼하여 형성된 가족이 국내에 이주한 가정의 아이를 뜻한다. 그리고 새터민 가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