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적 특성이 강하게 들어있다. 동양에서 발생한 유교, 불교, 도교에는 동양특유의 내면을 중시하는 사상이 담겨져 있고, 서양에서 발생한 기독교에는 동양과는 달리 외형을 중시하는 사상이 담겨져 있다. 비단 위의 예 뿐만이 아니라 많은 측면에서 동양과 서양이 추구하는 사상적인 면은 상이함이
불교와 노자의 학문에도 흥미를 가졌으나, 24세 때 이연평을 만나 사숙하면서 유학에 복귀하여 그의 정통을 계승하게 되었다. 그의 강우로는 장남헌·여동래가 있으며, 또 논적으로는 육상산이 있어 이들과 상호 절차탁마하면서 주자의 학문은 비약적으로 발전 심화하여 중국사상사상 공전의 사변철학
불교의 인간관
1) 불교의 자비
불교 용어이다. 자(慈)는 산스크리트의 마이트리maitr(우정)에 해당하는 말로 깊은 자애심을 가리키고, 비(悲)는 카루나 karun(동정)에 해당하는 말로 깊은 동정심, 즉 불쌍히 여기는 마음을 가리킨다. 불전(佛典)에서는 살아 있는 모든 것에게 행복을 가져다주는 것(與樂)이
사상
1. 왕국시민의 특징 (마 5:1-16)
가. 하나님과 관련된 특징들 (마 5:3-6):
영적으로 가난한 자를 ꡒ마음이 가난한 자ꡓ라 부르며, 영적으로 가난한 상황을 깨닫는 결과로서 마음속에서 경건하고 애통하게 생각하는 자를 ꡒ애통하는 자ꡓ라 부른다. 연약함이 아닌 온유하게 길들여
불교, 율령은 자연지리적, 환경적으로 공통적으로 형성되어 나갔다기 보다는 어느 특정 지역에서 시작된 것이 비슷한 지리적 환경을 가지고 있으며 위치상으로도 인접해 있기 때문에 다른 지역보다 잘 전파되고 확산될 수 있었기 때문에 문화권을 형성할 수 있었다. 이 네 가지 요소는 역사적인 사건들
사상형이 아니었고 하나의 속물로 취급되었다. 그는 평생을 방랑하여 일정한 주거가 없었던 듯하며 도무지 아무데나 구애됨이 없었다.
그의 학식은 해박하여 모르는 것이 없었던 듯했고 그의 심신은 물외에 소요했다. 그의 저서는 史記本傳(사기본전)에는 50여만 언이 있다 하였고 漢書藝文志(한서예
북쪽은 터키 서쪽은 중앙아시아 페르시아 아라비아 남쪽인도 사람들까지 몰려 왔다. 특히 서방 사람들은 모두 호인이라 불렀다. 이들은 서시 부근에 살고 있었다. 또한 그들은 조로아스트교나 네스토리우스파의 기독교사원 등을 세웠다. 불교의 중국화 경향은 <부모은중경>을 통해서 알 수가 있다.
1. 역사 기억과 관련하여 ‘다크투어리즘(Dark Tourism)’의 의의를 설명해주세요.
다크투어리즘(dark tourism)은 Foley & Lennon(1996)에 의해 처음 사용되었는데, 포스트 모더니즘의 관점에서 “죽음과 재앙의 장소를 상업화하고 진실의 재현과 관광객에 의한 소비”로 정의하였다. 한국관광학회(2009)는 다크투
Ⅰ. 개요
님의침묵 이 시는 '님은 갔습니다.'라고 하여 님과의 이별을 확인하는 말로 시작된다. 이어 '차마 떨치고 갔습니다.', '한숨의 미풍에 날아갔습니다.', '나의 운명의 지침을 돌려 놓고 뒷걸음쳐서 사라졌습니다.'와 같이 점층적 반복법을 사용하여 이별의 상황을 거듭 강조하고 있다. 님이 떠나
1. 역사 기억과 관련하여 ‘다크투어리즘(Dark Tourism)’의 의의를 설명해주세요.
다크 투어리즘(Dark tourism)의 정의는 ‘전쟁·학살등 비극적인 역사의 현장이나 엄청난 재난과 재해가 일어났던 곳을 돌아봄 교훈을 얻기 위하여 떠나는 여행’ 이다. 블랙 투어리즘(Black tourism) 또는 그리프 투어리즘(Grie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