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에도 심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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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김시습 금오신화의 정의
이 금오신화는 이조 단종 때 생육신의 한 사람인 동봉 김시습의 작품이며 원전은 한문소설이고 모두 다섯 편으로 되어 있다. 이 금오신화는 낙천 불우한 사상의 표현인 동시에 그 형식적인 면에 있어서는 중국 교우
불교사상과 독립사상의 결합을 통한 시적구성
한용운 문학의 특징은 불교사상과 독립사상이 탁월하게 예술적으로 결합된 데서 드러난다. 자유와 평등사상, 민족사상과 민중사상으로 요약되는 불교적 세계관과 독립사상은 한용운문학의 뼈대이자 피와 살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말하자면 그
혼돈 속의 무명(無明)을 살아가는 사람에게 진리의 빛은 구원이다. 만해 한용운은 자신이 살아간 시대와 삶의 현장을 불교적인 혼돈과 무명의 사바세계(娑婆世界)로만 파악하지 않았다는 점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그는 일제에 강탈당한 조국의 식민지적 현실 그것을 어둠의 상황으로 먼저 인식하려했
불교 운동은 그것이 민중 불교, 생활 불교 운동의 성격을 지닌다는 점에서 중요성을 지니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그 소중한 의미를 지닌다고 하겠다.
만해 한용운은 민족 운동사에 있어서도 3.1운동의 주도적 참여는 물론 [조선 독립에 대한 감상의 대요(세칭 [조선 독립의 서])를 통해 자유 사상.평등 사
불교권의 공통점은 한역 대장경에 의존하고 있다는 점이다. 한역 대장경을 근본 경전으로 삼고 교리의 연구나 발달도 한역경전에 의존하고 있다는 것은 중국, 한국, 일본불교가 공통적이다.
한국불교의 사상적인 특징은 통불교(通佛敎) 즉 종합불교라고 할 수 있다. 신라 원효의 불교사상은 화엄, 법
불교세계의 이상을 나타내고 있으며, 불국사는 토함산을 배경으로 하여 앞쪽에는 청운교․백운교 등의 돌층계와 범영루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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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신라불교의 특징
신라 불교의 특징은 호국불교사상, 미륵사상, 불국토사상 이 세 가지로 요약된다. 신라 시대 불교의 가장 특징
불교에 마음을 기울였고, 또한 도교서를 열심히 탐독했다. 단종 원년 계유감시에는 합격했으나, 불운하게도 증광시에는 낙방했다.
시습이 20세(1455)에 삼각산 중흥사(重興寺)에 들어가 독서를 하며 여러 가지 공부를 하던 중 세종과 문종의 승하 소식을 듣고, 어린 단종이 수양대군에게 왕위를 찬탈
불교권’을 형성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한국 역시 불교사상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통일신라기를 거치면서는 독창적인 한국의 불교사상이 등장하여 한국 불교의 수준을 한층 높이기도 했다. 고려와 조선에 들어서는 불교가 융성하기도 하고 탄압당하기도 하는 등 왕조의 특징에 따라 그 위치가 다
불교의 포교로 인한 사람들의 불교사상이 깊어질수록 자연스러운 형태로 그 문화 또한 생활 속에 깊게 파고들게 되고, 이러한 과정 속에 중국 불교의 형태를 벗어나서 한국적인 불교문화의 특징이 생기기 시작한다.
2500여년 중에 정반대왕의 태자로 태어났다는 샤가무니(Shakamuni)는 29세 이후 인간사
사상에 배경을 두고, 강한 무사도 정신.
- 화랑도는 크게 나누어 3가지 사상으로 구성.
① 범국민적 운동, 자율적 운영, 국민의 인화단결요인
② 충성심, 애국심으로 희생정신발휘
③ 인간평등사상, 인간존중사상이 깃듦.
3) 불교사상
- 불교는 기원전 6세기경 인도의 고타마 붓다(깨달은 사람)에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