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과 불교사상을 융합시킨 것이다.
신라가 삼국을 통일함에 따라, 우리 민족은 한반도를 중심으로 하여 통일된 민족으로서 찬란한 불교문화를 이룩하였다. 당시의 불교문화는 사찰의 건축과 불상의 조각, 그 밖의 예술 분야에 크게 반영되었다. 처음에는 당의 영향을 받아 웅대한 것이 특징이었으
사상적 배경
일본 고유의 토속 신앙인 불교 그리고 도교가 그것이다.
종교적 상징 사상을 정원 구성원리에 활용하고 그것을 구체적으로 조형화하는 것은 일본 정원의 독특한 발상이라고 할 수 있다. 불교사상 가운데 수미산 사상은 조경의 중요 요소가 되었다. 수미산은 세상의 중심에 우뚝 솟아
것보다도 더 직접적인 것이었다. 유가의 입장에서 보자면 불교는 요순의 도와 대립하는 오랑캐의 술(術)이었다. 그러나 불교는 중국본토문화에 의존하는 태도를 보이며 유가의 도덕론등의 가치관념을 수용하였고 대승불교의 자비관념으로써 유가의 인애사상과 견주어 점점 전파되어 나갔다.
특징으로 들 수 있는 계급제도는 아리야인들이 갠지스강 상류지방에 이주하였던 시대에 확립된 것으로 일반적으로 사성(四姓) 계급제도라고 한다. 사성이란 바라문(Brahmana), 왕족들(ksatriya), 서민(vaisya), 노예(sudra) 등의 네 가지 계급을 가리킨다. 이 가운데 바라문은 제사와 종교의 권리를 독점하는 최상
불교 유교사상-문화
예로부터 불교나 유교의 사상을 바탕으로 조선시대의 국교였던 유교의정신이 민족문화의 바탕에 자리잡음으로서 효와 예를 중요시하는 정신이 바탕이 되어 가족간이나 사회생활에서 장유유서의 정신이 자리 잡게 되고 그러한 정신이 현대사회에 까지 위계질서와 햇 가족사회에
불교의 전래와 함께 印度의 因明學이 飜譯紹介되었다.
ⓒ 明代 : 기독교 관계자를 통하여 유럽과 접촉하게 되고, 중세 유럽의 形式論理學의 영향을 받는다.
* 名理探(1631) :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학 주석서를 풀루타크가 口譯하고 이지조가 받아쓴 책으로 삼과(문법. 논리. 수사)를 대표한
불교와 카스트 제도
카스트 제도는 힌두이즘의 가장 중요한 원칙으로서 인도인의 사회생활, 관습, 윤리, 사상을 지배하고 있다. 힌두교는 어떤 의미에서 힌두교도로 태어나 카스트의 한 구성원으로서 살아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힌두교도가 힌두교도인 것은 그들이 어떤 종교적 이론을 받아들이
만일 來世觀이 있는 사람이라면, 일생을 단순히 마무리 하는 것이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세상을 맞이할 조건을 갖추는 시기가 될 것 또한 노년기이다. 인생의 마무리와 내세의 새로움이 공존하는 시기를 노년기의 특징이라고 할 때, 이규보의 노년기 또한 같은 상황으로 설정할 수 있을 것이다.
특징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석사논문, 2003, p.2.)
는 에도(江戶)시대, 즉 17세기 일본의서민생활의 풍습을 그렸던 풍속화이다. 18세기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에도막부를 열고나서 세상은 빠르게 변화되었고, 신천지인 에도를 중심으로 전통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운 분위기가 형성되
불교가 당대에 성행하였는데, 중화의식이 강한 중국에서 그것이 어떻게 가능하였는지, 그리고 국가 권력과 이 三敎의 부흥과 쇠퇴에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Ⅱ. 唐代의 宗敎
1. 儒敎
당은 제국통일의 완성과 함께 유고사상을 통일제국의 이념에 접목시킬 필요에서 유교경전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