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제주 굿 속에 나타난 굿 노래의 기능과 역할 분류
굿 제차 속에서 歌唱에 치중한 무가를 굿 노래라고 상정하고 전체 제주 굿 속에서 굿 노래를 분류해 보고자 한다. 음률이 본풀이 말명이나 굿 제차상의 말명과 뚜렷이 구별되는 굿 놀래 열 두 개를 분류해 보았다. 그리고 제주 굿 속에 나타나는 굿
이상과 같이 식민지 치하 농촌의 구조적인 모순을 고발하고, 그 속에서 살아가는 농민들의 소망과 좌절을 그리고자 한 것이 바로 초판본 <소>의 골격이다. 여기서 농촌의 구조적 모순이란 지주와 소작의 관계를 일컫는데, 강압적인 수탈과 교활한 중간착취로 인해 농민은 비록 풍년이 들어도 일상생활
연극을 탄생시킨 장본인임을 내세우고 있다. 이러한 혁명예술의 창시자이자 기본 바탕이라고도 할 수 있는 김일성이 말하는 혁명적 문학예술은, 인민대중을 혁명사상으로 교양하고 투쟁에로 불러일으키는 힘 있는 무기로 되어야 하고, 그 원칙에 있어서도 철저하게 당성, 노동계급성, 인민성 법칙을
Ⅰ. 서 론
신소설의 주인공이 만나는 세계는 일상의 현실 공간이다. 주인공은 일상에 널려 있는 하찮은 일들과 말과 행동을 시간의 흐름에 비추어 세밀하게 관찰한다. 신소설은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걸쳐 발생하고 성장한 소설 작품들을 말한다. 신소설이란 말은 일본에서 처음 사용되던 것인데,
Ⅱ. 이인직의 은세계
1. 우리나라 신연극의 효시
한국 최초의 국립 극장 원각사. 한국 신극 운동의 요람으로 1908년 창설되었으며, 그 해 11월 이인직의 신소설 은세계를 처음으로 신극화하여 상연하였다. 은세계는 당시 신연극이란 이름 아래 상연된 한국 신연극의 효시였다. 그러나 이 최초의 신연극
◆오태석의 연극세계
극작가이자 연출자인 그의 연극세계는 오태석 자신의 역사의식 반영이라고 볼 수 있다. 올바른 역사의식으로 자신만의 연극세계를 창출해내는 그는 지금까지도 여러 비평가들의 비평대상이 되고 있으나 아직도 그의 연극세계에 대한 확실한 해석은 나오지 않았다고 볼 수
실감나는 공상과학영화를 만들겠다고 결심한 아메나바르 감독은 작품을 집필하면서, 가상현실과 인공기상학에 대해 심층 연구를 했다. 인터넷조사를 하던 그는 우연히“생명연장”이라는 회사를 발견하게 되는데... 그는 이 영화를 보다 현실성 있는 작품으로 만들기 위해 이 회사와 계약을 체결 했다
2. 노인 여가의 특성
노인의 여가는 자유 또는 비의무적이라는 시간적 특성으로 받아들이기보다는 자발적이라는 주체적 특성으로 받아들이고 사회적 역할에서 수반되는 구속에서 벗어나 내면화된 가치와 욕구를 만족시키며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활동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노인을 연령에 따라
⑤ 늙은 창녀가 소망하는 평범한 삶
주인공은 남들과 같은 평범한 삶을 소망한다. 남편과 그녀에게 새로운 희망과 생명력인 출산을 원하고 있다. 남편을 내조하고 아이를 양육하는 것이 그녀에게는 지금까지 자신에게 걸맞지 않았던 평범한 삶이고, 사람답게 사는 길이었을 것이다. 그녀는 낳지 못하
1.. 포스트모더니즘 연극의 일반적 특징
외적 세계의 고정불변한 의미를 믿지 않는 포스트모더니즘 연극에서 정치적․역사적 관심은 적으며, 나타나더라도 그것은 후기구조주의자들의 해체적 전략 속의 비판적 담론의 가능성으로 드러나게 된다. 형이상학적 절대진실, 진리의 근원주의, 텍스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