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한다. 그러나 그것이 ꡐ철학ꡑ으로 생산된 적은 없다.ꡓ 이 말의 의미를 생각해 보자. 1) 철학은 과학의 과학으로 자신을 주장한다. 철학은 종교, 도덕, 정치, 예술, 등등과 자신을 구분하고 특히 과학과 자신을 구분함으로써 다른 학문과는 ꡐ다른 대상을 갖는다ꡑ고 말함으로써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사이버 공간이 제3세계 속에 이미 있는 요소들을 대체(replace)하는 것은 아니다. 단지 치환(displace)할 뿐이다. 따라서 가상 현실은 실제 현실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치환할 뿐이라는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치환이 가능하자면 신화에 대한 믿음과 같은 집단심리의 존재 가능성,
`학교에서는 많은 아이들과 함께하는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수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 말이 틀리다고 생각 할 사람 아무도 없을 것이다. 하지만 현재 우리들 학교에서는 과연 이러한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을까?
실질적으로 그러지 못한지 이미 오래다. 모든 교과목이 수능시험에 맞추어 진도 나가기
과연 어떠한 관계를 갖고 있는 것일까? 우선 역사를 모르고는 비평을 할 수가 없다. 작품, 창작은 역사위에서 존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시대상황, 역사를 반영하는 작품을 이해하기 위해서 역사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인 요소인 것이다. 일제식민지 하에서의 문학에 대해서 생각해보자.
10. 올바른 비
수 있는데 그 목적을 두고자 한다. 지금까지 동성애를 이해하기 위한 토론이나 세미나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했던 이유도 동성애에 대한 정확한 인식의 틀이 없었고 올바른 개념이 제대로 전달되지 못했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그래서 동성애에 대한 입장정리이나 논란에만 그칠 것이 아니라
수 없이 하나의 생명이 될 배아를 파괴해야만 하고, 또 이런 점 때문에 입수하기가 어렵다. 특히, 정자와 난자가 수정되는 순간을 생명체의 시작으로 보는 종교계나 생명윤리 단체들은 이러한 연구에 강력하게 반발하면서 과학자들과 대립하고 있으며, 배아 줄기체포를 이용한 황우석 박사의 연구에도
존재로 모든 투자 자본을 빨아들이고 있으며 그 양뿐만이 아니라 질적인 면에서도 놀랄만한 성장을 하고 있다. 중국은 더 이상 저임금산업의 국가라 볼 수 없을 만큼 높은 과학 기술이 필요한 반도체, 컴퓨터, 전자 등의 산업에서 이미 정상권에 진입했거나 진입을 앞두고 있다. 이러한 경제적 성과를
수는 있으되 당대의 고통을 총체적으로 드러내어 우리를 도울 수는 없는 물건이 아닐까. 우리의 순간적, 주관적 체험을 반영하는 서정시가 과연 이 고통스런 삶을 얼마나 총체적으로 표현할 수있을까. -류철균,「유적과 회상-이성복론」중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성복은, 시의 길을 통해 금속성의 도시
일, 이것은 현대 사고의 정신 분열증에 기여하고 알 수 없는 존재에 기여하는 일이 될 것이다. 자의적인 현실과 경험을 통일시킴으로 더욱 가속화 되어간다. 어떠한 믿음에 대한 맹신인지 알지도 못한 채 자의적인 세계에서 그 모든 것을 수용하고 있으며 미디어가 이런 상황을 촉진하고 있는 것이다.
개발하여 생태도시를 만들겠다는 개발 계획이다. 하지만 이 가운데서도 여러 갈등문제가 생겼다. 지역주민과 정부, 환경단체 사이의 의견 차이가 있었던 것이다. 모든 사람들을 만족시키는 지속 가능한 개발은 과연존재하는가? 우리는 이 보고서를 통해 다음과 같은 목적을 이루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