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제에서의 북한과 중국관의 관계
-> 김정일은 김일성의 집단적인 환상으로 유지되고 있는 '정통성'과 '특이성'을 계승하는 가운데 대중국 관계를 어떠한 자세로 임할 것인가는 향후 북한 체제와 동아시아 정세를 전망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포인트
-> 김정일 논문 1994년 11월 1일자 '사회주의는 과학
II. 조선로동당
1. 로동당
(1) 조선로동당 형성과정
북한은 조선공산당이 1925년에 창건되었다고 주장하면서도 조선공산당 서북5도 당책임자 및 열성자대회가 개최된 1945년 10월10일을 조선로동당 창건일로 공식화하여 1949년부터‘사회주의 명절’로 기념하고 있다.
북한은 동 대회에서 채택한‘
독재체제를 시발로 하여 히틀러 치하의 독일, 스페인, 일본 등 후발 산업국가에서 등장하였다가 전 인류에게 2차 대전이라는 크나큰 재앙을 안겨주고 대전의 종식과 더불어 사라졌다.
그러나, 협의적으로 말하면 파시즘이란 1922년부터 1945년까지 이탈리아를 지배하였던 파시스트 일당독재체제를 일
체제 - 주체사상
북한의 정치는 최고 지도자의 독재체제를 위해 정적을 비롯한 잠재적 반대세력에 대한 숙청을 지속하고 있다. 김일성 1인 독재체제와 김일성 ㅡ> 김정일 부자 세습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무자비한 숙청의 연속으로 규정할 수 있다. 김일성은 정권 수립 초기부터 현재의 김정일 체제에
독재체제가 구축이 되었고, 이것은 바로 김일성, 김정일 세습후계체제로 발전하게 된다. 이들의 부자세습이 순조롭게 이루어 진 이유를 몇 가지 꼽아보자면 첫째 20년 이상의 권력 승계 준비, 둘째 노동당 조직 및 선전, 선동비서로서 김정일의 당 장악, 셋째 주체사상에 대한 해석권을 독점, 넷째 권력
수령 김일성동지의 주체사상 혁명사상에 의해 지도된다.”라고 선언함으로써 북한 수령체제의 유일한 사상적 토대가 주체사상임을 공식화하였다.
2. 주체사상의 주요내용 주체사상의 주요내용 관한 논고는 ‘송유경, 위의 논문, 1997’과 ‘김정일, 주체사상에 대하여, 북한자료집 김정일저작선, 경
Ⅰ. 이데올로기의 기능
이데올로기는 개인에게 인간과 사회, 세계 상황에 대한 인식과 평가적인 태도 결정의 기준이 되며, 집단적인 차원으로 확대되어 그 집단의 목표 수행을 위한 에너지를 제공하고, 내적 통합과 집단의 자아상을 갖게 해 준다. 역사적으로 이러한 신념 또는 관념 체계는 개인, 집단,
독재정치가 시작된다.
2 스탈린 시대의 억압 - 강제 노동과 테러를 중심으로.
2.1 집단 농장화에 의한 강제 노동
비록 스탈린 자신이 일국 사회주의 사상을 주장해 다른 국가에서 사회주의 혁명 없이도 소비에트 단독 공산주의 국가 건설이 가능하다고 주장하긴 했지만 심지어 소련 자체도 현재 완
보단 제한된 정부 등이 제시되고 있으며, 그 단점으로는 제왕적 대통령제로 인한 독재화, 시간․제도상의 경직성, 불안정성, 책임성의 구현, 영합성, 인물위주의 선거방식 등이 지적되고 있다.
① 독재성
- 제왕적 대통령제 : 역사적인 가부장적 권위주의와 군부 권위주의의 정치문화의 영향으로
독재체제가 구축이 되었고, 이것은 바로 김일성, 김정일 세습후계체제로 발전하게 된다. 이들의 부자세습이 순조롭게 이루어 진 이유를 몇 가지 꼽아보자면 첫째 20년 이상의 권력 승계 준비, 둘째 노동당 조직 및 선전, 선동비서로서 김정일의 당 장악, 셋째 주체사상에 대한 해석권을 독점, 넷째 권력